종묘제례악의 가치와 구성 ; 종묘제례악의 절차와 특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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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묘제례악의 가치와 구성 ; 종묘제례악의 절차와 특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종묘제례악이란?

2. 종묘제례악의 역사
1) 조선 전기 종묘제례악
2) 조선 후기 종묘제례악
3) 현행 종묘제례악

3. 종묘제례악의 사상적 배경

4. 종묘제례악의 가치
1) 문화재적 가치
2) 예학적 가치
3) 예술적 가치

5. 종묘제례악의 구성
1) 음악
2) 악장(樂章)
3) 일무

6. 종묘제례의 의식 절차와 음악
1) 영신
2) 전폐
3) 진찬
4) 초헌
5) 아헌
6) 종헌
7) 철변두
8) 송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종묘제례악이란?
종묘제례악이란 조선 왕조 역대 임금의 신위를 모신 종묘에서 이들의 제사 때 쓰이는 음악의 총칭이다.
종묘는 가정에 조상의 신부를 모신 가묘가 있듯이 왕실에서 선왕들의 신주와 국가를 보위하는데 공이 큰 신하들의 신주를 모셔놓고 의례를 거행하는 장소였다. 이러한 종묘는 왕조의 정신적 구심점으로 왕권의 유지와 정당성 확보 및 그 권위를 상징하는 것이었다. 그럼으로 국가의 안녕과 번영은 종묘에 배향되어 있는 성왕들의 충직한 신하들의 음덕에 의하여 유지된다고 믿었다. 오늘날 종묘는 정전(定殿)을 지칭하는 이름이나 조묘인 영녕전이 있어 두 곳의 사당으로 이루어졌다. 종묘의 정전에는 19실에 19위의 왕과 30위의 왕후 신주를 모셨다.
예기에서 보면 종묘제례는 다섯 가지 오례 즉, 길례(吉禮)·가례(嘉禮)·빈례(貧禮)·군례(軍禮)·흉례(凶禮)의 오례 가운데 길례에 속하는 것으로 흉례에 포함되지 않은 제사의식에 속하며, 조선은 고려왕조를 부정하고 세워진 국가이기에 건국의 필연성과 망국의 유민들까지 감싸 안을 수 정통성 확립을 위해 종묘제례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었다. 특히 성리학적 전통에서 중시하는 효와 충의 구현을 위해 인신(人神)인 조상신에게 드리는 제사인 종묘제례는 중요할 수밖에 없었다. 조선시대 종묘제례는 국가의 가장 주요한 종교의식으로 생각되며 왕이 직접 참여하는 최고의 국가제사로 조상신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당시 사람들이 성심을 다해 창작한 춤과 음악이 연주되었다.
종묘제례악은 종묘제례 때 의식을 장엄하게 치르기 위하여 정전의 댓돌(집채의 낙숫물이 떨어지는 곳 안쪽으로 돌려 가며 놓은 돌) 위와 아래에 편성된 연주단 등가(登歌)와 헌가(軒歌)에서 제례의 절차에 맞추어 악기를 연주하면 함께 자리한 성악인이 악장을 노래하고, 무용수들은 일무라는 춤을 춘다. 이와 같이 음악과 노래와 춤이 종합적으로 연출되는 형식으로 행해지는 종묘제례악은 동양음악의 고전적인 개념에 부합되는 보기 드문 음악유산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재영, '속악원보'의 격도법연구, 한국음악사학보 제23집, 한국음악사학회, 1999.
대한건축학회 편, 한국건축사 , 기문당, 2000.
성경린, 국악의 뒤안길, 관재 선생님구순기념, 은하출판사, 2000.
오용록, 음반 '조선아악정수' 중 종묘제례악의 분석적 연구, 한국음악연구 제36집, 한국국악사학회. 2004.
이정희, 중학교 1학년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종묘제례악 고찰, 국악교육연구, 2013.
전인평, 새로운 한국음악사, 현대악보 출판사, 2000.
지두환, 세계문화유산 종묘이야기 , 집문당, 2005.
하고 싶은 말
종묘제례악에 대한 가치, 구성, 역사 등의 기본적인 이론을 배경으로, 절차에 따른 전반적인 특징을 분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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