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

 1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1
 2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2
 3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3
 4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4
 5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5
 6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6
 7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7
 8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8
 9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9
 10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10
 11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11
 12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12
 13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13
 14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불교에서 보는 미술이란 원인 지향적인 미술관이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불화나 불상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써, 또는 지계, 즉 계율을 지키기 위한 시각적 표상으로 조성되었을 수도 있고, 나아가 불화와 불상의 장엄은 관상의 수단일 수 있다. 이 관점들을 종합하면, 불교미술이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 계율을 지키거나 불타 혹은 불경의 장엄을 쉽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단에서 통용되고 전승된 미술의 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게 된다. 한편으로 미술사의 입장에서 종교적 색체를 묻힌 불교 미술이란, 불교의 교리와 이념을 현실적으로 수용한 대중들에 의해 주문 제작된 불교용품 중에서 미술사의 선택을 받은, 이른바 미술작품들이 형성한 범주라 할 수 있다. 말하자면 불교의 입장과 불교미술의 입장이 다를 수 있다는 이야기다.
불교미술의 범주에는 당․탑․불상․불화․장식․지물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그렇게 볼 때 불상은 주관적 심적인 신앙 형태를 객관화․사회화하여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시각적 조형물이며 신앙 표본의 한 방편이라고 할 수 있다.


Ⅰ.불교 전파

문명교류 융합 특징 가운데 하나는 문화 간 교류를 공통의 틀로 이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느 한 문화권에서 탄생해 발전한 가치체계가 다른 문화권에 스며들어 사회 전체를 바꾸는 과정을 문화학자들은 개종-절충-저항이라는 틀로 설명한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이 ‘절충’ 과정이다. 낯선 관념과 가치가 변형 없이 통째로 다른 문화권에 이식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고, 토착문화 안에서 커다란 변화를 겪으면서 뿌리내렸다.
그런 만남과 변형과 정착의 과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불교의 중국 전파다. 불교가 중국문화 속으로 들어가는 과정은 세계 역사에 유례가 없을 정도로 길고 힘들었다. 불교를 매개로 한 두 문화의 만남은 가장 거대한 정신적 변혁을 품은 만남이기도 했다. 언어·심리·도덕·정치 모든 면에서 거의 서로 이해할 수 없는 두 문화가 융합했기에 거기에서 막대한 문화적 자양분이 만들어졌다.

1. 인도 불교의 탄생

지중해를 끼고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지역과 연결되어 있던 그리스에서는 상업세력이 크게 성장하여 인류문명 사상 최초의 상업문명권을 형성해 간다. 농경에 적합지 않은 악조건이기 때문에 농업문화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지중해를 통해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양대 농업문화 지역과 직결되어 있다는 지리적인 이점이 이곳에서 상업문화를 일으키게 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중국의 불교미술(후한시대에서 원시대까지)」, 구노미키 저, 최성은 역, 2001년11월, 시 공사
「중국미술사」, 마이클설리번 저, 한정희·최성은 역, 1999년 3월, 예경
「불교미술」, 디트리히제켈 저, 이주형 역, 예경, 1999년 3월
「불교미술 입문을 위한 중국사원 문화기행」바이하원 저, 배진달 역, 예경, 2001.07.28
「인도의 불교미술」이주형 저, 사회평론, 2006.01.17.
「불교미술기행」조병활 저, 이가서, 2005.04.25
「한국 불상의 원류를 찾아서 1 」최완수(사학자) 저, 대원사, 2002.10.02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