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오염 - 4대강 개발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대책

 1  수질오염 - 4대강 개발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대책-1
 2  수질오염 - 4대강 개발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대책-2
 3  수질오염 - 4대강 개발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대책-3
 4  수질오염 - 4대강 개발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대책-4
 5  수질오염 - 4대강 개발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대책-5
 6  수질오염 - 4대강 개발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대책-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질오염 - 4대강 개발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4대강 개발의 목적

(1) 개발 취지

(2) 실태

2. 4대강 개발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영향
(1) 수계환경과 영향요인이란?

(2) 4대강 사업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이점

(3) 4대강 사업이 수계환경에 미치는 단점과 사례

4. 대책

5. Report를 하고서
본문내용
1. 4대강 개발의 목적

(1)개발 취지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을 묶어 말하는, 4대강의 개발 목적은, 가뭄과 홍수와 같은 물로 인한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수자원을 관리하여, 물 부족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방보강공사(강둑 보강), 하저(강바닥)준설, 하구개발 및 댐과 보를 만드는 것으로 수계의 부분적인 손실을 없애고, 효과적인 수계관리 및 관광자원과 같은 덤의 효과를 목적으로 한다.

안정적 수자원 확보관리
깨끗한 물의 안정적 공급
보호지역 관리기반 마련
녹색교통 수단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생활의 녹색혁명/생태관광 활성화


(2)실태
4대강 사업은 총사업비 22조 원을 들여 4대강(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외에도 섬진강 및 지류에 보 16개와 댐 5개, 저수지 96개를 만들어 4년 만에 공사를 마무리하겠다는 목표로 추진됐다. 그러나 야당은 예산 낭비와 부실공사 우려가 있다며 대대적인 반대에 나섰고, 이후 정치적 논란은 계속됐다.
하지만 4대강 사업은 정부의 사업 추진 발표 후 두 달 만인 2009년 2월, 「4대강 살리기 기획단」이 만들어지며 본격 추진되기 시작했다. 그해 6월에는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 마스터플랜이 확정됐으며, 7월부터 홍수 예방과 생태 복원을 내걸고 본격적인 착공에 돌입했다. 9월에 사업자가 선정된 이래 4대강 주변은 생활ㆍ여가ㆍ관광ㆍ문화ㆍ녹색성장 등이 어우러지는 다기능 복합공간으로 꾸민다는 계획 아래 사업이 진행되어 2013년 초 완료되었다.
그러나 2013년 1월 감사원이 「4대강 사업 주요 시설물 품질과 수질 관리 실태」에 대한 감사 결과에서 4대강 사업이 총체적 부실을 안고 있다고 발표하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다. 감사원은 앞서 2011년 초 발표한 4대강 1차 감사에서는 「공사비 낭비와 무리한 공기단축 외에 전반적으론 홍수 예방과 가뭄 극복 등에 4대강 사업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비교적 긍정적 평가를 내린 바 있다. 반면 2차 감사에서는 4대강 사업을 ▷설계 부실에 따른 보의 내구성 부족 ▷보강 공사 부실 ▷수질 악화 등 총체적 부실이라는 상반된 결론을 내놓아 논란이 되었다.
이 외에도 제대로 된 계획이 갖추어지지 않은 4대강 사업은 영산강 쪽의 표몰이 전략과 같은 평가를 얻고 있으며, 자연에 대한 도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4대강 사업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47&aid=0001968787 오마이 뉴스 기사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