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미생물학 - 병원균 조사

 1  일반 미생물학 - 병원균 조사-1
 2  일반 미생물학 - 병원균 조사-2
 3  일반 미생물학 - 병원균 조사-3
 4  일반 미생물학 - 병원균 조사-4
 5  일반 미생물학 - 병원균 조사-5
 6  일반 미생물학 - 병원균 조사-6
 7  일반 미생물학 - 병원균 조사-7
 8  일반 미생물학 - 병원균 조사-8
 9  일반 미생물학 - 병원균 조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반 미생물학 - 병원균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탄저병균 (Bacillus anthracis)
형태는 전형적인 간균으로 크기는 길이가 5~10㎛ , 폭이 1~3㎛로 비교적 크며 연쇄상 간균이다. 그람 양성으로 보라색으로 염색되며, 내생포자를 형성하고 편모가 없으며, 내생포자를 형성하는 비운동성 세균이다. 배양 조건은 일반 평판배지에서 잘 자라며, 혈액 한천배지에서도 잘 자란다. 통성혐기성이기 때문에 혐기적 환경에서도 자랄 수 있으며 최적 ph는 6.9~7.3 이다.

2. 파상풍균 (Clostridum tetani)
파상풍균은 길이가 2~5㎛, 폭이 0.3~0.8㎛ 정도이며 그람 양성이다. 내생포자를 형성하여 열에 대한 저항성이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강하며, 약간의 운동성을 가지고 있다.

3. Bacillus cereus
사람에게 감염되어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이다. Bacillus cereus에 의해서 유발되는 식중독은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될 수 있는데 구토가 주된 증상인 형태와 설사가 주된 증상인 형태가 있다. 구토를 유발하는 것은 상한 쌀을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평균 2시간 정도로 짧은 시간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구토와 구역질, 그리고 위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 독소는 열에 안정적인 특징을 가진다. 반면 설사성 식중독은 고기나 야채를 통해 나타나며, 평균 9시간 정도의 시간이 지난 뒤 증상이 나타난다. 설사와 구토증상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열에 대해 안정적이지 않은 특징을 나타낸다.

4. 보틀리늄균 (Clostridium botulinum)
이 균이 식품을 통해 감염되면 독소에 의하여 심한 식중독을 일으킨다. 치명적인 독소를 가지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크기는 3~8×0.5~1 ㎛ 정도이고 간균이며 사슬모양을 하고 있다. 편모를 4~8개 정도 보유하고 있으며 캡슐은 형성하지 않는다. 20~25 ℃ 정도에서 내생 포자를 형성한다.

5. 가스괴저균 (Gas Gangrene)
가스괴저균이 상처 부위에 감염되면 세균 독소에 의해서 근육 및 조직에 부종과 가스괴저가 발생한다. 자연계의 토양에 어느 곳에나 분포되어 이ㅆ다. 그람 양성으로 1~10㎛ × 0.5~1.5㎛ 정도의 크기를 가진다. 단간균이며 내생포자나 캡슐을 가지고 있고 운동성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편성 혐기성이어서 산소가 없는 환경ㅇ서 성장하며 배지 성분에 동물 조직이 들어있는 경우 더 잘 성장한다. 항원 특성은 다당체로 구성된 캡슐의 특징을 나타내며, 따라서 열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높고, 응집 및 침강반응을 일으킨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