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유태인들의 지능과 교육관계

 1  [교육심리] 유태인들의 지능과 교육관계-1
 2  [교육심리] 유태인들의 지능과 교육관계-2
 3  [교육심리] 유태인들의 지능과 교육관계-3
 4  [교육심리] 유태인들의 지능과 교육관계-4
 5  [교육심리] 유태인들의 지능과 교육관계-5
 6  [교육심리] 유태인들의 지능과 교육관계-6
 7  [교육심리] 유태인들의 지능과 교육관계-7
 8  [교육심리] 유태인들의 지능과 교육관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유태인들의 지능과 교육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첫째, 우리가 명심할 것은 인간을 움직이는 것은 육이 아니라 정신이라는 것이다.

둘째, 유대인의 중요한 자산은 토라와 탈무드에 근거한 그들의 신본주의 사상과 강인한 정신력을 자녀들에게 전수하는 데 성공한 그들의 교육이다.

교육기관으로서의 가정

선민 교육의 목표는 무엇이며 어떻게 구체적으로 나타나는가?

교육의 어머니의 중요성
본문내용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민족을 꼽으라면 당연히 유대민족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세계적인 인물가운데 유대인이 많기 때문이다. 역대 노벨상 수상자만 보아도 30%이상이 유대인이다.
그렇다면 한국인과 유대인은 무엇이 다른가? 한국인의 교육열도 유대인 못지 않은데 왜 우수한 인재가 배출되지 않는가?

흔히들 '유대인은 머리가 좋다' 라고 말한다. 그것은 유대인이 인구수에 비하여 세계적인 인물을 많이 배출했기 때문이다. 과학자 아인슈타인, 심리학자 프로이트, 영화감독 스필버그 미국의 전 국방장관 키신저에 이르기까지 각계 각층의 세계적인 인물 중에 유대인이 유난히 많다. 그러면 그것은 유대인이 단순히 머리가 좋아서일까?

시각 장애를 극복한 입지적 인물인 교육학자.강 영우 박사는 그의 저서 '우리가 오르지 못할 산은 없다' 에서 이렇게 말한다. 유대인이 타민족과 지능을 비교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지능에서 별 차이가 없다. 그런데도 이처럼 유대인들이 탁월한 능력을 나타내는 이유는 학업 성취도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이라고 한다. 강 박사는 계속해서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타고난 기본 능력이나 재능만큼 성취하는 사람은 성취자이고, 측정된 지적 능력 이상으로 성취하는 사람은 과성취자이며, 주어진 재능을 낭비하여 그에 미치지 못한 사람은 미성취자이다. 그런데 유대인은 성취자와 과성취자의 비율이 타민족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월등히 높다는 것이다.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유대인 중에는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이 많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첫째, 우리가 명심할 것은 인간을 움직이는 것은 육이 아니라 정신이라는 것이다. 정신의 핵은 사상이다. 그런 면에서 유대인의 토라와 탈무드는 유대인 사상의 원천이다. 토라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가르쳐 주며 하나님의 선택받은 언약의 백성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가르쳐주는 나침반과 같다. David는 유대인 교육의 중심은 토라이며, 토라의 핵심은 하나님과의 약속으로 10계명이라 했다.(David: Judaism, p 41) 탈무드는 유대인들의 구전으로 전해지는 전통과 삶의 지혜를 모은 것으로 학습서이다.
참고문헌
엄마와 함께하는 유태인교육, 아빠와 함께한 몬테소리교육 문미화, 민병훈-아이디북현용수 쉐마교육연구원 (통권 533) P400~407
유태인의 처세술 토케이어 M
유태인부모 이렇게 가르친다 박미영
유태인의 천재들 류안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