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VRIO 모형 분석

 1  [경영전략]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VRIO 모형 분석-1
 2  [경영전략]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VRIO 모형 분석-2
 3  [경영전략]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VRIO 모형 분석-3
 4  [경영전략]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VRIO 모형 분석-4
 5  [경영전략]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VRIO 모형 분석-5
 6  [경영전략]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VRIO 모형 분석-6
 7  [경영전략]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VRIO 모형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VRIO 모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왜 네이버 선택했을까?

새로운 세상이 사람들의 머릿속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머릿속을 지배한 또 다른 세상, ‘인터넷’ 그 것은 빠르게 우리들에게 스며들었고 그 것 안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남기고 간 흔적들이 모여 방대한 지식이 되었다. 사람들은 그 것에 접속하여 그 방대한 지식의 바다를 탐험하고 싶어 했다. 하지만 그 넓은 바다에서 본인이 원하는 지식의 진주알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그리하여 ‘인터넷’에서 새로운 것이 탄생되었다. ‘포털사이트’, 이것은 사람들에게 ‘지식의 창’ 역할을 맡아주면서 사람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전했다.
우리나라에도 이 ‘지식의 창’이 생겨났다. ‘네이버’는 우리나라 1위 포털사이트로 하루에도 약 2천2백만 명이 이 ‘지식의 창’을 통해 검색하고 수만 건의 뉴스가 올라오고 수천만 건의 댓글들이 달리는 곳이다. 현재 세계 1위 인터넷 강국인 대한민국에서 포털사이트 점유율이 70%가 넘는 네이버는 1999년 네이버(컴) 이 설립되어 당당히 인터넷 포털사이트 사업에 발을 내딛었다. 하지만 초기 네이버는 지금의 초록색 이미지도 아니었으며 검색서비스가 미약했다. 2000년에 들어서서야 네이버는 통합검색 시스템을 갖추었고 2002년에 들어서서 지식인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네이버는 엄청난 성장을 한다. 이후 네이버는 블로그, 실시간 검색순위 서비스, 한게임 인수를 통한 게임서비스, 스마트폰 시대에 맞춘 네이버 앱 등을 선보이며 국내 포털 사이트 1위 자리를 차지했다. 현재의 네이버는 웹툰, sns 라인, 뮤직서비스 등으로 확대하고 해외에도 진출하여 다양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네이버의 추진력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나는 경영전략 시간에 배운 VRIO 분석 모형을 이용하여 네이버의 내부자원과 핵심역량 등을 분석해 보려한다. 물론 네이버 정직원이 아닌 나이기 때문에 네이버의 정확한 분석은 힘들겠지만 주관적인 관점과 다양한 객관적 정보를 수집하여 멋들어진 분석을 해보려 한다.

VRIO 모형에 대해 알아보자.

좋은 횟칼이 있어야 부드러운 회를 썰 수 있듯이 네이버를 분석할 도구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내가 쓸 도구는 VRIO 모형이다. 물론 지난 수업 시간에도 자세히 배운 내용이지만 다시 확인해 보자.
참고문헌
네이버 본사 홈페이지 : http://www.navercorp.com/ko/index.nhn
네이버 개인 블로그 : http://blog.naver.com/dok5464/20205082465
네이버 개인 블로그 : http://blog.naver.com/dok5464/20203327548
구글 VS 네이버 : 검색대전쟁 - 강병준, 류현정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 임원기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