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에 대하여

 1  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에 대하여-1
 2  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에 대하여-2
 3  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에 대하여-3
 4  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에 대하여-4
 5  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에 대하여-5
 6  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에 대하여-6
 7  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에 대하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디어아트 등장배경과 개념

2. 인터렉티브 아트

(1) 인터렉티브 아트란?

(2) 작품소개

3. 시선, 의식의 변화
본문내용
1. 미디어아트 등장 배경과 개념

20세기 미술의 특징적인 견해 중 하나는 재현 매체로서 특권을 누린 회화의 오랜 전통에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왔다는 점이다. 20세기 초, 브라크와 피카소가 신문지, 식탁보의 술 장식, 노끈 같은 일상의 소재를 회화에 도입하기로 한 것은, 물감에서 벗어나 캔버스의 내용을 확대하려는 그들의 노력을 보여준다. 이 같은 ‘캔버스의 투쟁’은 20세기 초반 미래파와 러시아 구성주의 운동에서 기존의 장르를 파괴한 새로운 표현형식이 대두되면서 점차 발전한다.
1960년대에는 과학기술에 대한 장밋빛 비전이 더해지면서, ‘기술과 예술의 만남’과 ‘테크놀로지 아트’가 중요한 분야로 등장하였다. 특히 미술의 경우, 진보한 테크놀로지 자체를 미술에 직접 활용하는 키네틱 아트나 비디오 또는 컴퓨터 아트 등이 등장하였다. 또한 새로운 미디어 기술은 미술, 음악, 문학, 공연, 건축, 영화 등의 장르가 통합되는 실험예술의 탄생에 일조하였다. 예술가들은 테크놀로지에 소외되기는커녕 테크놀로지가 가져다주는 가능성에 한껏 고양된다. 그들은 상업적 가치에 연연하지 않고 개인적 진술을 만들어 내는 데 진력했다. 물감이나 나무 또는 강철로 작업하는 다른 예술가들과 마찬가지로 이 예술가들도 뉴미디어의 비평적, 테크놀로지적 잠재성 모두를 탐구하고 때로는 이를 전복한다.
20세기 텔레비전이나 비디오 등의 대중적인 전자매체의 등장과 21세기 컴퓨터로 이어지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과거의 모든 문명이 가지고 있는 시간과 공간이라는 물리적 한계에 변화가 나타났다. 컴퓨터로 만들어진 이미지는 사진이 시간의 한 순간을 포착하는 것과는 달리 어떤 시간과 장소에 정말로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컴퓨터로 스캔, 편집, 합성되고 삭제, 조합된 이미지들은 과거, 현재, 미래의 정상적인 장벽을 초월할 수 있다. 특히 과학기술이 첨단으로 발달하면서 컴퓨터 내에 구축한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 virtual reality’, 혹은 물리공간과 가상공간이 결합되어 새로운 지식들과 행위들을 펼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이라는 혼성적 공간들이 생겨났다. 그에 따라 각 학문과 예술 분야의 상대적 차이를 유지하면서 컴퓨터-사물-공간을 넘나드는 가상공간이나 증강현실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예술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가상공간을 비롯한 새로운 공간에서 인간의 감성과 의식을 새롭게 변형시킨 인터랙티브 아트라는 예술 형태가 발전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