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에대하여(인식론적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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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논리학

논리학의 인식론적 토대
참고자료
본문내용
미분화된 결집적 통합이 어린이의 의미세계나 고대 문화의 상징체계에 전형적인 유형들이다. 한편 인간이 단지 논리적이고자 한다면, 그는 단지 상호 단절된 분석명제들의 집합만 가질 뿐이다. 인간의 논리적 사고의 흐름은 어떤 제일원리로부터 무모순적으로 추론된 결론들의 연쇄사슬이다. 따라서 전제들로 소급하며 우리 사고 노선을 따라 올라가면, 우리는 용어들은 관계를 규정하고 관계들은 용어를 규정하는 일종의 제일원리들에 도달하게 된다. 가령 어떤 주제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종합을 인도하는 의식적 사고의 제일원리는 '전체는 자신의 부분보다 더 크다'는 분석명제다. 여기서 전체와 부분은 '더 크다'라는 관계를 규정하고, '더 크다'라는 관계는 부분과 전체를 함께 규정하며, 용어들과 관계에 대한 총체적 통찰은 위의 분석명제를 개념화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분석명제가 우리의 우주 안에 존재하는 존재자나 발생사태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존재자들의 각 차원들과 측면들을 그때마다 세분화해야할 필요가 있다. 가령 '직선은 두 점 간의 최단거리이다'라는 기하학적 제일원리는 '전체는 자신의 부분보다 더 크다'라는 형이상학적 제일원리의 한 적용이다. 그러나 유클리드에 의하면 점이란 길이를 갖지 않는다. 따라서 점들의 집합은 직선을 형성할 수 없다. 일차원의 요소들은 이차원의 실재를 구성할 수 없다는 것은 논리적 추론이다. 일차원적 요소들이 이차원적 실재를 구성한다는 것은 변증적 사고이다. 점과 점 사이의 이념적 거리를 고려하는 미분과 적분은 수학적 변증법의 한 예이다. 무와 존재에서 본질을 고려하는 헤겔의 변증법은 철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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