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

 1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1
 2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2
 3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3
 4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4
 5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5
 6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6
 7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7
 8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8
 9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9
 10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10
 11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11
 12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12
 13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13
 14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조선 후기 경제 구조의 변동
1. 농업 생산력의 발전과 농민층의 분화
2. 수공업과 광업의 발달
3. 상품화폐 경제의 발달

Ⅲ. 조선후기 반봉건 농민항쟁
1. 조선후기 민란 발생의 배경
2. 서북민의 항쟁
3. 1862년 임술농민항쟁
4. 동학농민운동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조선 후기, 즉 17-19세기에 이르러 한국사회에는 큰 변화가 일어나면서 중세사회를 지탱하던 구조가 무너지기 시작하였다. 사회적인 면에서 신분제의 동요, 신분제와 맞물려 중세사회의 물질적인 토대를 이루었던 경제 구조의 변화, 유학자들의 주자학적 사유방식에 대한 이반, 정치적인 면에서는 붕당정치의 전개 및 향촌사회에서 새로운 세력의 등장 등, 사회·경제·사상·정치의 모든 면에서 변화가 일어났다. 이러한 변화를 근원적으로 유발하면서 주동하여 간 것은 경제구조의 변화이다. 농업생산력이 증대되고 상품화폐경제가 발달하면서 상업이 발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농민들의 정치, 사회의식이 성장하여 항조운동 등을 전개하고 되고, 중인들은 신분해방운동도 펼치게 된다. 이러한 현상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각 부분의 변화를 촉진시킨 것이다. 이번 발표를 통해서 농업생산력의 발달과 이에 따른 농민층의 성장, 수공업과 광업에서의 봉건적 생산양식의 해체, 상품화폐경제의 발전과 자본주의적 관계의 발생, 이에 따른 농민항쟁의 전개등 조선후기 경제적, 사회적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조선 후기 경제 구조의 변동

1. 농업 생산력의 발전과 농민층의 분화

17세기 이후 농민들은 경제 성장과 사회 변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갔다. 농민들은 두 차례에 걸친 전쟁의 피해를 복구하고 침체된 생산력을 높이면서 자신들에게 닥친 어려운 생활 조건을 스스로 개선해 나갔다. 따라서 농업생산력은 이전 시기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발전하였다. 생산력 발전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모내기(移秧法)의 보급이었다. 이전까지는 논에 직접 볍씨를 뿌리는 직파법(直播法)이 일반적이었으나 이제는 모판에서 모를 가꾸어 본 논에 옮겨 심는 모내기가 전국적으로 보급되었다. 이로써 단위면적당 수확량이 훨씬 증가하고 김매는 품도 절감되었으며, 또한 벼와 보리의 이모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인분과 퇴비, 재 따위를 섞어 거름을 만드는 시비법도 발달하여 거름의 종류와 양이 풍부해졌다. 거름주기도 발전하여 종전에는 하지 못했던 윗거름주기도 새로 행해졌다. 농삿일의 각 부문이 세밀해지면서 농기구가 용도에 따라서 분화 발달하여 종류가 다양해지고 기능도 발전하였다. 또한 수리시설도 저수지와 보(洑)를 중심으로 증가하였다. 이러한 변화들은 모내기의 보급을 더욱 촉진하였다.
토지를 이용하는 방식도 발전하여 갔다. 이어짓기(連作常耕)를 넘어서서 2년 3작 등의 돌려짓기(輪作法)가 확대되었다. 논에서는 모내기를 바탕으로 벼와 보리 또는 밀의 이모작이 널리 퍼지고, 밭에서는 가을에 가을보리를 심어 여름에 거둔 뒤 다시 콩이나 조를 심는 그루갈이(根耕法)가 발달하였다.
참고문헌
-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역사」, 역사비평사, 1992.
- 김종수,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5」, 솔출판사, 2002.
- 김대길, 「시장을 열지 못하게 하라」, 가람기획, 2000.
- 역사문제연구소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의 역사」, 웅진닷컴, 2002.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