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

 1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1
 2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2
 3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3
 4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4
 5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5
 6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6
 7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7
 8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8
 9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9
 10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10
 11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11
 12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 정원의 문화적 의미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랑스 정원의 역사와 바로크 정원

2. 정형식 정원: 베르사유를 중심으로
- 루이14세 ”짐이 곧 왕이다”
- 베르사유 안내서
- 베르사유 정원의 특징과 미의식
- 베르사유 정원: 자연이 인간에게 정복된 모습일까?

3. 풍경식 정원의 시작과 픽쳐레스크 미학
- 에르므농빌 정원
- 베르사유의 프티 트리아농 정원과 왕비의 농가
(1)프티 트리아농 정원
(2)왕비의 농가마을
- 정리

4. 프랑스 정원에 대한 우리의 의견
본문내용
1. 프랑스 정원의 역사와 바로크 정원

프랑스 정원의 역사를 간략하게나마 짚고 넘어갈 수밖에 없다. 서구의 정원예술은 시대에 따라 양식의 변천사가 있고 양식에는 나름의 강경한 룰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것을 다룰 수는 없기에 우리는 ‘바로크 시대의 정형식 정원’에 초점을 두고 그 이후의 풍경식 정원으로 바뀌어 가는 흐름을 중점적으로 언급하고자 한다.
프랑스에서 정원은 애초에 ‘약초밭’ 혹은 ‘채소밭’이었다. 그러던 것이 점차 밭에 꽃을 키우며 관상용 정원으로 발전해나갔다. 1600년 경 프랑스의 왕 샤를 8세는 이탈리아 전쟁에서 승리한 후 르네상스 정원에 대한 감동을 지니고 돌아온다. 그 때부터 프랑스식 르네상스 정원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르네상스 정원은 이탈리아에서 성행한 것이었고, 프랑스에서는 르네상스식에서 발전한 바로크 시대의 ‘정형식 정원’이 오랜 기간 지배적이었다.
바로크 정원양식은 ‘절대왕정 시대’와 맞물려 방대한 규모를 기본으로 한다. 절대군주들이 만든 정원은 어마어마하게 컸고, 적어도 만평 이상은 되어야 흉내내볼 만할 정도였다. 절대군주에게는 궁전보다도 오히려 정원이 더 중요한 도구였고, 왕의 권력을 과시하기 위해서는 말 그대로 지평선까지 연결되는 정원을 만들곤 했던 것이다. 바로크 정원이 거의 이백 년 가까이 유럽을 지배했었는데, 이 독주에 브레이크를 건 것은 계몽주의 사상이었다. 군주를 부정해야 했으니 군주가 지은 ‘상징적인’ 정원 역시 부정해야 했다.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풍경식 정원’이고 이는 영국에서 출발한 것으로 자연의 풍경을 모델로 삼은 것이다.
정원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여러 번 모습을 바꾸는 경우가 많고, 규모가 큰 정원일수록 여러 시대의 정원양식을 모두 포함하기도 한다. 베르사유도 바로크의 전형이지만 마리 앙투아네트가 꾸며놓은 왕비의 정원은 풍경식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것이다.
근대에 들어서면서 바로크의 정형식, 기하학적 정원에서 풍경식 정원으로 옮겨가지만, 이 역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포스트모던으로 넘어오면서 풍경식 정원은 무너진다. 현대에는 다양한 정원들이 등장하고 새롭거나 실험적인 정원들도 나타나지만 재미있는 것은 기하학 정원이 다시 등장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몇 년 전에 생긴 파리 외곽의 시트로엥 공원은 바로크 정원의 현대적 재해석이라고 할만큼 그 디자인이 바로크에 깊게 뿌리 내리고 있다.
종교개혁이 일어나고 절대 왕정기가 시작되면서 생겨난 거대한 크기의 바로크 정원, 근대가 시작되고 왕정을 비판하면서 나타난 풍경식 정원, 이후 현대에 이르러서는 풍경식 정원이 부정되고 다양한 양식의 정원들이 등장하는 흐름을 보자. 정원은 시대의 산물이고 인간은 정원을 통해 무언가 말하고 싶어 했다. 본고에서는 프랑스 정원, 특히 프랑스 정원의 중심이었던 베르사유와 정형식 정원에 대항하여 나타난 풍경식 정원에 중점을 두고 정원에 담긴 여러 가지 의미를 고찰해 보았다.
참고문헌

-가브리엘 반 쥘랑, , 변지현 옮김, 시공사, 2003.
-질 클레망, , 이재형 옮김, 영신사, 2012.
-고정희, , 나무도시, 2008.
-윤미방, ,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프랑스 문화예술연구 제 29집(2009) p253-284, 픽쳐레스크 미학의 형성과 프랑스 풍경식 정원, 이은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