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의 경제와 사회

 1  뉴질랜드의 경제와 사회-1
 2  뉴질랜드의 경제와 사회-2
 3  뉴질랜드의 경제와 사회-3
 4  뉴질랜드의 경제와 사회-4
 5  뉴질랜드의 경제와 사회-5
 6  뉴질랜드의 경제와 사회-6
 7  뉴질랜드의 경제와 사회-7
 8  뉴질랜드의 경제와 사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뉴질랜드의 경제와 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뉴질랜드의 사회부분
(발표부분을 맡게 된 파트가 사회라는 포괄적인 단어로 제시되어 있어서, 다른 나라입장에서 한 나라의 사회를 지켜보는데 가장 필수적일 것 같은 요소에 대해 조원들과 이야기해 보았다. 그 결과 인구, 이민, 교육, 문화의 큰 네 가지 틀을 잡게 되었고. 여기에 대해서 조사해 보기로 했다.)

* 뉴질랜드의 인구
- 뉴질랜드의 인구는 384만으로 작은 편이다. 산업의 근간은 농업이지만 중소도시 및 대도시의 인구는 지난 한 세기 동안 배 이상 증가했다. 현재 인구의 77 퍼센트는 도시지역에 살고 있고, 인구의 4분의 3이 북섬에 살고 있다.
7명 중에 1명은 원주민 마오리의 후예이다. 약 80%는 유럽계이며, 이중 영국계가 가장 많고 나머지는 네덜란드, 독일, 그리스, 구 유고슬라비아 및 기타 국가에서 온 사람들이다. 상당수의 중국인과 인도인, 남태평양 도서에서 온 사람들도 몇 대를 거쳐 살아왔다. 뉴질랜드에서는 영어를 쓰며 마오리어도 공용 언어로 지정되어 점차 널리 사용되고 있다.

*뉴질랜드의 이민
① 투자이민: 뉴질랜드 경제에 기여하는 목적의 이민이다.
뉴질랜드 정부로부터 이민 허가를 받은 후 1년이 내에 해당 투자금을 뉴질랜드로 송금하여 2년간 비즈니스 및 부동산에 투자하거나 금융기관에 예치를 해야하는 조건부 영주권이다. 주 신청자는 경력, 영어능력, 연령, 직접 투자금 항목에서 점수를 취득해야 한다.
② 기술이민: 점수제 이민으로 뉴질랜드 기술 노동시장에 활력을 주는데 주목적을 두고 있다. 학력은 뉴질랜드에서 인정하는 대학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여야 하면서 경력은 전공과 관련한 만 2년 이상의 직업 및 사업경력이 있어야하며, 연령은 만 55세까지 가능하다.
영어는 뉴질랜드에서 일할 정도의 영어실력을 요구하고 있다.
③ 이민법 변경에 대하여: Dalziel 장관은 2002년 초부터 이민정책에 대한 자신의 기본 방침을 피력했는데, 즉 이민자의 성공적인 정착과 뉴질랜드 국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수준 높은 기술/학력을 소지한 이민자가 이민 후 거주에만 목적을 둔 채 고급인력을 낭비하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했다. 장관은 이민 신청을 받는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필요한 인력을 능동적으로 모집해야 한다고 주장해왔고, 이민법의 개정이 이루어졌다.
# 그 절차로는, 이민 희망자들은 등록-> 등록자들 중에서 이민부에서 자체 재조정한 심사기준을 통해 상위 점수를 차지한 소위 기술 인력들에게 영주권 신청을 할 기회를 부여-> 영주권 신청 자격을 부여받아 정식 영주권 신청을 한 신청자의 경우 각종 서류의 엄격한 확인절차와 더불어 정착능력에 대한 이민부의 평가가 이루어짐.
참고문헌
출처: 곽수종 (1996), “뉴질랜드의 경제개혁”, 삼성경제연구소
권경덕 (2002), “최근 뉴질랜드 경제호황”, 대외경제정책 연구원
조대웅 (2002), 「가자 세계로 뉴질랜드편」, 서울문화사
KOTRA정보상담회 (1997), 「세계각국 경제정보 홍콩, 호주, 뉴질랜드」
양승윤 외 “오세아니아” 한국외대 출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