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

 1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1
 2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2
 3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3
 4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4
 5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5
 6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6
 7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7
 8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8
 9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9
 10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10
 11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11
 12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12
 13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13
 14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백제의 전쟁사 - 고구려와의 전쟁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백제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을까? 약 7백여 년 동안 우리 역사의 일부분으로 존재했으면서도 백제사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단편적인 사실뿐이다. 그러나 조금만 백제사에 관심을 돌린다면 지금의 서울이 위치한 곳이 그 옛날 백제의 터였고, 공주, 부여 등 심지어 일본 열도까지 백제문화의 흔적이 아직도 그 빛을 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백제 전쟁사에 대한 발표를 준비하면서 느낀 것은 사료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물론 우리는 선생님께서 나누어주신 자료를 소화하는 것조차 힘들었지만, 백제 전공자를 포함한 사학전공자들에게 더 많은 사료가 주어진다면 더 훌륭한 연구 성과들과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질 수 있지 않을까하는 미련을 버릴 수가 없었다. 하지만 그렇기에 베일에 가려진 듯한, 그래서 평범한 것을 쫓지 않는 이들의 시선 끄는 그 백제의 이야기를 700년 여정 속에 그들이 했던 전쟁을 중심으로 살펴보려한다.

1. 백제사 연구에 있어서 『삼국사기』『삼국사기』: 12세기 중반에 편찬된 자국사서
인정의 의미
한국의 고대사를 연구함에 있어서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 중 하나가 『삼국사기』 진위 논쟁이다. 이는 고대사에 대한 사료가 현저히 부족한 실정에서 삼국사기를 인정하는지 인정하지 않는지에 따라 고대사의 양과 질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일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다. 특히 백제사는 그 기록이 삼국 중 가장 적기에 삼국사기 진위 문제는 백제사 연구에 더없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 현재 한국 고대사 학계에서는 삼국사기 초기기록, 즉 백제의 8대 고이왕(234-286년)이전의 기록들이 사료로서 신빙성이 없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1967년 이후 삼국사기 초기기록들도 신뢰할 수 있다는 견해가 제기되었고 김원룡, “삼국시대의 개시에 관한 일고찰”, 『동아연구』 7, 1967, pp. 1-33.
, 현재까지도 두 입장은 한 치의 양보도 없는 팽팽한 논쟁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풍납토성」은 『삼국사기』 「백제본기」논쟁 가운데에 있다. 『풍납토성』이 기원전후를 중심으로 빠르면 서기전2세기, 늦어도 서기200년쯤에는 축조가 끝난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이미 그 당시 거대한 토성을 쌓을 만한 강력한 국가를 형성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고, 그 것은 삼국사기의 내용과 정확히 통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백제사 발표는『삼국사기』의 사료적 가치를 인정하고자하는 또 다른 노력의 일원으로 만들어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