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

 1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1
 2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2
 3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3
 4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4
 5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5
 6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6
 7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7
 8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8
 9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9
 10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10
 11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생의 동성애 인식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설문 조사 결과

3. 설문 조사 결과 분석

4. SPSS 분석

5. 연구 방법 과정과 시행착오

본문내용

2003년 한국성과학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 남성 2,000명을 설문 조사하여서 그 중 1,613명을 분석한 결과, 자신을 동성애자로 밝힌 비율은 0.2%이고 양성애자로 밝힌 비율은 0.3%이고 동성애 경험이 있는 비율이 1.1%이었다. 이후 가장 최근인 2011년 한국성과학연구소가 새롭게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서울시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1000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남성의 1.1%와 여성의 0.3%가 동성애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사회 분위기상 자신을 동성애자라고 밝히지 않은 수를 생각하면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동성애자는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보이며, 점차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인식하고 이를 익명으로나마 밝힐 수 있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위의 통계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더하여 Pew Research Center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동성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2007년 18%에서 2013년 39%로 21% 증가하여 이스라엘과 폴란드와 비슷한 수준의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Pew Research Center가 조사한 국가들 중 가장 큰 인식의 변화를 보이는 결과이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오늘날 우리사회에 동성애라는 키워드는 더 이상 낯선 개념이 아니다. 이러한 현상은 미디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005년 왕의남자, 2008년 쌍화점, 2007년 커피프린스, 2011년 김수현 작가의 인생은 아름다워가, 이 외에도 최근 인기를 끈 2011년 시크릿가든과 2012년 응답하라 1997 등 동성애코드가 담긴 컨텐츠가 큰 인기를 끌어가고 있다. 실제 2000년도에 커밍아웃을 한 유명 연예인이자 동성애자로 잘 알려진 홍석천이 최근 주류 미디어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들어내며 활발할 방송활동을 할 정도로 동성애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였다.
동성애를 포함한 성적소수자를 인정하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동성애를 포함한 성적소수자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여 가는 역동적 환경 속에서 우리사회 미래의 지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 오늘날의 대학생들은 동성애를 포함한 성적소수자들에 대하여 어떠한 입장을 취하며 행동하여야 할지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였다. 이는 동성애 혹은 동성애자에 대하여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성소수자의 인권을 침해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내기에 충분하기에 새로이 주목되어야할 사회적 문제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