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소설 연구-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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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20년대 소설 연구-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김현 김윤식 한국문학사 요약 - 1920년대 소설 관련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1.1 이광수와 개화 의식
1.2 이광수의 개화·계몽사상의 내용
1.3 이광수의 개화 의식 비판
1.4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

2. 제4장 4절 요약 - 개인과 사회의 발견Ⅰ

2.1 염상섭 혹은 개량주의자의 자기 확인

2.2 최서해 혹은 빈민의 절규

2.3 김동인과 현진건의 문학사적 위치

Ⅲ. 1920년대 주요 작가 작품관

1. 이광수 - 근대주의에 입각한 계몽소설
2. 김동인 - 이념성을 탈피한 예술소설
3. 염상섭 - 사실주의, 근대소설의 진정한 시작
4. 현진건 - 사실주의와 감수성의 혼합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Ⅵ. 부록

1. 이광수
1.1 연보
1.2 생애
1.3 작품목록
1.4 작품 내용 요약
1.5 기존연구 논문 목록

2. 김동인
2.1 연보
2.2 생애
2.3 작품목록
2.4 작품 내용 요약
2.5 기존연구 논문 목록

3.염상섭
3.1 연보
3.2 생애
3.3 작품목록
3.4 작품 내용 요약
3.5 기존연구 논문 목록

4. 현진건
4.1 연보
4.2 생애
4.3 작품목록
4.4 작품 내용 요약
4.5 기존연구 논문 목록

본문내용
Ⅰ. 서론

1910년 한일 강제 합병 이후, 개화기가 지난 1920년대는 철도, 건물 등 근대적 제도가 확립되고 근대적 사상이 발달하는 본격적인 근대화가 시작된 시기이다. 그러면서 사회적 발전에 따라 근대적 산물로서의 진정한 소설이 발생하게 되었다. 결국 1920년대는 소설의 양식이 확립되어가던 과도기적 시기이며 진정한 근대적 소설이 탄생한 시대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920년대는 소설사에서 의미 있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1919년 이광수의 󰡔무정󰡕을 시작으로 그 한계점을 지적하여 나온 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김현 ․ 김윤식의 󰡔한국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을 요약했으며,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등의 주요 작가들의 소설세계를 탐구하여 소설의 발전 과정을 탐구하려 한다.


Ⅱ. 김현․김윤식의 󰡔한국 문학사󰡕에 언급된 1920년대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는 그것이 최초의 전범을 보인 한국 문체와 그때까지의 모든 현실적 모순을 반(反) 주자 주의적 지평에서 해결하려 한 노력으로 대별된다.

1.1 이광수와 개화 의식

이광수의 개화 의식은 1884년 귀족 혁명과 1894년의 농민 혁명, 그리고 독립협회의 국권·민권 운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는 과거 이 운동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민족 운동을 일으키려 했다. 그가 원했던 민족운동은 이상과 계획을 철저히 이해하는 단체를 만드는 것과, 정치적 색채를 띠지 않는 도덕적 개조를 행하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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