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1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1
 2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2
 3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3
 4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4
 5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5
 6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6
 7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7
 8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8
 9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9
 10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10
 11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11
 12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12
 13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13
 14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14
 15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15
 16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16
 17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17
 18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18
 19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19
 20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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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만화의 정의
2. 만화의 역사
- 미국 만화의 역사
- 일본 만화의 역사
- 한국 만화의 역사
3. 국내외 만화 현황
- 미국 만화의 현황
- 일본 만화의 현황
- 한국 만화의 현황
4. 과제, 문제점 및 발전방향
- 한국 만화시장 축소
- 만화계 내부의 문제
- 애니메이션 구조적 문제
- 개선 방향
5. 대중매체로서의 만화
6. 결론

본문내용
1. 만화의 정의
익살맞은 주제를 생략적인 수법으로 나타낸 회화의 한 형식.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변형하여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하거나 비판하며, 특히 정치 풍자, 일상 생활의 유머, 난센스 등을 주제로 다루어 웃음을 제공한다. 만화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과장된 인물화를 캐리커처(caricature)라고 하며, 한편 시사 만화나 한 장면만으로 구성된 만화는 카툰(cartoon), 네 컷 이상이 연결되어 하나의 이야기를 이루는 만화를 코믹스(comics) 또는 코믹 스트립스(comic strips)라고 한다. 이처럼 만화는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우리만큼 다양한 형태를 취한다.

2. 만화의 역사
만화의 개념은 비교적 근대에 정착되어 사진, 영화와 더불어 근대 복제미술의 한 분야를 형성하고 있다. 일찍이 서양의 바빌로니아, 이집트 등의 벽화에서 동물을 의인화하였으며, 그 풍자의 의미는 전해지지 않지만 만화의 기원으로 볼 수 있다. 또 그리스와 로마에서도 만화가 그려졌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폼페이 벽화 중 어떤 것은 외설적이지만 만화라고 할 수 있는 것도 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형태의 만화는 19세기경 이루어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판화기술의 발전은 만화가 대중에 파고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고, 대량 인쇄가 가능해지면서 저널리즘을 통해 보급되었다.
19세기 초 프랑스에서는 《실루엣》(1829)을 시작으로 《카리카튀르》(1830), 《샤리바리》(1832) 등 만화신문이 매주 발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Honoré Daumier(1808~1879) 등의 작가들이 석판 만화가로서 활약하였다. 프랑스에서 Henri de Toulouse-Lautrec(1864~1901) 등이 풍속만화를 그릴 무렵인 1895년 미국에서는 신문에 연재만화인 코믹 스트립스가 최초로 등장하였다.
또 움직이는 만화인 애니메이션도 급속한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단순히 오락적인 기능을 위해 발행되기 시작했던 만화는 오늘날에는 가장 대중적인 시각 매체 중 하나가 되었다. 한때 만화는 William Hogarth(1697~1764), 도미에 같은 화가들의 영향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역으로 화가들이 만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20세기의 몇몇 미술가들은 상업 디자이너로서 출발하기도 했는데 이들 중 Lyonel Feininger(1871~1956)는 1906년 두 종류의 만화 시리즈를 제작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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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벨2세' '소년007'... 클로버문고 아시나요, 오마이뉴스, 2009.11.07.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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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통위 웹툰 유해물 지정…만화계 강력 반발, 연합신문, 2012.03.21
- 방통심의위, '웹툰규제' 역풍에 백기, 미디어뉴스, 2012.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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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만화 산업 뿌리 흔든 양날의 검 '웹툰', 전자신문, 2013.09.22
- 억대 연봉 웹툰 작가들의 요람 레진코믹스, K BENCH, 2013.10.30
- [인터넷을 말한다] 규제의 역사는 반복된다 - 천국의 신화 그후, 전자신문, 2012.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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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화저널 코믹스팍(www.comixpa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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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니메이션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 [비즈니스포커스] ‘인기 폭발’ 웹툰 만화가들 얼마나 버나, 한국경제 매거진, 2013. 7. 22- 성상민, 만화가, ‘ 억대 연봉’과 ‘생계 곤란’의 사이, 미디어스, 2013. 4. 2
- 성상민, 베일에 싸였던 ‘만화 원고료’ 공개해보니, 오마이뉴스, 2012, 6, 25
- 김건우, 1천만부 팔려도 만화가는 ‘빈 털터리’, 중앙일보, 2012.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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