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엘리트선수출신 여성의 삶에 대한 문화기술학적 연구

 1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엘리트선수출신 여성의 삶에 대한 문화기술학적 연구-1
 2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엘리트선수출신 여성의 삶에 대한 문화기술학적 연구-2
 3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엘리트선수출신 여성의 삶에 대한 문화기술학적 연구-3
 4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엘리트선수출신 여성의 삶에 대한 문화기술학적 연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엘리트선수출신 여성의 삶에 대한 문화기술학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여성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는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스포츠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즉, 과거에 활발한 신체 활동이나 스포츠참여는 대부분 남성들만을 위한 것으로 존재하였지만 1960년대 이루 여권신장운동의 영향으로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가 증대됨에 따라 여성의 스포츠 활동 참여 역시 활발해 지기 시작했다.
특히. 엘리트선수출신 여성은 은퇴 후에 생활체육 현장이나 엘리트 현장에서 자신의 경험을 살려 후배 양성이나 기술발전을 위해서 사회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갖고 싶어 한다. 하지만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가부장적 사회관습과 남성지배의 사회체계와 결혼과 더불어 발생하는 출산, 육아, 가사, 문제 등 여성으로써의 역할기대로 인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 규명하려는 엘리트 선수출실 여성의 스포츠 활동 참여가 그들의 사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그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에 관한 전반적인 접근을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기술학적 연수방법을 채택하여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스포츠 활동과 그들의 삶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다양한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

2.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올림픽 대회 및 세계선수권대회에 출전한 개인종목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삶을 문화 기술학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그들의 생활세계에 대해 사회적 맥락에서 종합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는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운동시작시기(국가대표가 되기 전)삶에서 스포츠 활동을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둘째,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운동과정시기(국가대표 후 은퇴 전)삶에서 스포츠 활동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셋째,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은퇴 후 삶에서 스포츠 활동을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넷째,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삶(운동시작시기, 운동과정 시기, 은퇴 후)과 스포츠 활동에는 어떠한 메커니즘이 존재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