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1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1
 2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2
 3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3
 4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4
 5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5
 6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6
 7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7
 8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8
 9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9
 10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문제제기

Ⅱ. 기존 문헌 연구

제 1절. 미디어 이론에 관한 선행 문헌 연구

1. 의제설정이론

2. 침묵의 나선 이론

제 2절. 기존 미디어 이론과 SNS 정치참여

2-1. 의제설정이론과 SNS 정치참여

2-2. 침묵의 나선 이론과 SNS 정치참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함의


본문내용
Ⅰ. 서론

1-1. 문제제기

오늘날 스마트폰의 보급이 급속하게 이루어짐에 따라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용자도 급증하고 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느낄 수 있는 바이며 특히나, 대학생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해 거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SNS의 정치적 영향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학자들 혹은 전문가들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나타나고 대중화가 될 때 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이 정치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언제나 커뮤니케이션 학자 혹은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왔다. 예를 들면, 텔레비전이 그러했고, 인터넷이 그러했다. 즉, 이는 SNS가 광범위하게 대중화됨에 따라, 여러 학자들이 SNS가 어떠한 정치적 영향을 끼칠 것인가, 어떠한 정치 환경을 형성할 것인가에 대해 관심을 쏟고 있는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사람들의 의견과 생각 또는 경험과 관점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를 활용하는 온라인 툴이나 플랫폼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의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에 이바지하는 웹 기반 서비스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트위터, 페이스북이 있다.
이러한 SNS에 주목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SNS의 이용 특성 때문이다. SNS는 ‘누구나 쉽게 어떠한 의견이나 정보를 표명할 수 있는 공간의 창출’이라는 특성과,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그 의견과 정보가 퍼질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물론 ‘누구나 쉽게 어떠한 의견이나 정보를 표명할 수 있는 공간의 창출’은 기존 인터넷의 특성이기도 하다. 하지만 SNS는 보다 자신의 생각을 더욱 손쉽고 빠르게 전할 수 있다는 점, 사용자들 간의 토론과 생각의 교류와 그 확산이 보다 광범위하다는 점에서 인터넷의 속성을 뛰어넘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잠재력은 오늘날 사회에서 많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중 대표적 사례로는 미국의 2008년 대통령 선거가 있다. 미국의 2008년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오바마가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로 SNS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잠재력은 많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2010년 6.2 지방선거와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통하여 SNS는 적잖은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는 것이 그 대표적 사례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