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1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1
 2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2
 3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3
 4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4
 5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5
 6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6
 7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7
 8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8
 9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9
 10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10
 11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11
 12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12
 13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13
 14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14
 15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15
 16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16
 17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17
 18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18
 19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19
 20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경력단절여성의 발생원인, 재취업의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
  • 성,사랑,사회2017A) 한국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이 겪는 어려움 가운데 여성이라서 겪게 되는 일들은 무엇이 있으며, 그러한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인간자원개발론]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교육현황과 개선방안
  • [여성취업, 여성고용] 여성취업(여성고용)의 효과와 여성취업(여성고용)의 정책현황, 문제점 및 여성취업(여성고용)의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방안, 향후 정책 과제 분석
  • 경력단절 여성이 겪는 문제점과 대응방안
  • 기혼여성 재직자의 WLB
  • 실직과 가정복지에 관한 연구
  • 성,사랑,사회2017A) 한국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이 겪는 어려움 가운데 여성이라서 겪게 되는 일들은 무엇이 있으며, 그러한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B형] 여성의 노동이 왜 종종 낮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는지, 그런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맥락이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서술하시오
  • 사회과학 빈곤 모자 가정
  • 소개글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1.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a. 대상자 이해
    b. 선행연구 및 기존 프로그램 검토(실태분석)
    c. 새로운 모델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요구 및 필요성

    2.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a.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b. 구성 원리 및 프로그램 모형
    c. 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과 목표

    B.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행

    1.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행 지침
    2. 회기별 세부 진행사항

    C.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평가

    1. 개발 과정
    a. 파일럿, 연구집단 운영을 통한 수정 및 보완과정

    2. 회기별 평가
    a. 전문가 감수 및 현장평가

    3. 전체 평가
    a. 사전사후검사
    b. 만족도 조사

    D. 부록-세부 활동자료
    E. 참고문헌

    본문내용
    A.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1.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사회의 전반적인 고학력화에 따른 고학력 고급 여성 인력의 증가는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어느 때보다도 이들의 적극적인 역할이 현 사회에서 기대된다. 그러나 25세 이상 고학력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60.2%로, OECD 평균 82.3%보다 낮은 추세이다. 고학력 여성들은 결혼, 출산 등으로 경력단절을 경험하나 복직을 원할 때 자신의 노동가치가 저평가 되는 현상으로 인해 이전의 지위보다 불리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구직의향이 있음에도 저숙련, 저임금, 비정규직으로 복귀하거나 취업을 포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고학력 경력단절여성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이들에게 부합하는 지원을 제공하는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부재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이론에 기반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a. 대상자 이해
    ■ 여성 경제활동의 연령대별 변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의 2012년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난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성인여성, 특히 40대 이상 여성들의 경제활동참여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25에서 54세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은 2001년 58%에서 2011년 61%로 약 3% 증가했다. 그러나 가장 활발한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30-40대의 경제활동참여율이 지속적으로 55%내외를 보여주고 있어, 30대 여성의 경력단절 현상은 크게 변화하고 있지 못하다. 현재, 경력단절현상은 현재 30세 이후부터 시작되어 40세 이상부터 재취업이 증가하는 것으로 현상이 변화하고 있다. 결혼 전후 6개월 기간 동안 57.5%가 일자리를 그만 두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결혼이라는 사건이 경력단절과 밀접한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20-30대에 직업을 구했던 여성이 30대에 결혼과 함께 일정기간 (약 5년 이상) 노동시장에서 퇴장했다가 다시 40대가 넘으면 일터로 돌아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5년 이상 노동시장에서 퇴장되었던 인력이 재진입 할 때, 그 전의 경력을 인정받기 어렵다.
    경력단절이란, 인간이 전 생애를 통해 하고자 하는 일과 여가의 경험들이 인위적인 사건들에 의해서 멈춰진 것으로 정의된다. 여성의 경우에 있어서 사회적 이슈가 되는 이유는 단절이 일어나게 되는 시점과 사유가 여성만이 생애 사에서 겪게 되는 결혼, 임신, 출산이라는 사건과 상당히 깊은 연관을 갖고 있기 때문이고, 이로 인해 일정 연령기에서 상당수가 노동시장을 퇴장하는 일관된 현상을 보여준다. 2011년도 통계청의 지역고용조사 3.4분기 결과, 15세부터 54세까지 기혼 여성이 986만 6천명인데, 이 중 비취업 여성이 408만 1천명으로, 이들 중 결혼, 임신, 출상 등 경력단절 사유가 발생하여 그만둔 경력단절여성은 190만 명 (19.3%)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육아와 가사를 단절사유로 포함해서 분석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더 큰 규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2011),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프로그램 개정연구 최종보고서
    ● 곽다은 (2012). 한국 대학생의 진로신념에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예슬 (2010)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노동부 WI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서영주 외 (2009). 서울시 전문직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맞춤형 취업지원 연구. 서울시여성가족재단.
    ● 엄경애(2011), 기혼여성의 경력단절 및 자녀양육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1)
    ● 오혜영, 공윤정, 김영화(2012), 초등학생과 부모를 위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초등교육연구, 23(4), 211-237
    ● 이경희(2001). 진로신념검사의 번안과 문항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규영(2003) 대학부설 평생교육원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평가연구, 평생교육학연구, 10(4), 88-127
    ● 이기숙(2002), , 여성연구논집, vol.13, 113-132
    ● 이영민, 노경란, 최윤선(2009), 경력단절 여성 취업지원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사회적 지지 인식과 흥미도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5(2), 45-72
    ● 이혜림 (2013). 여성 경력단절에 따른 소득손실 크다. LG 경제연구원.
    ● 임은경 (1999), 진로상담에 대한 사회학습적 접근의 적용, 한국진로상담학회지, 4(1), 163-183
    ● 장서영 외 (2012).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프로그램 개정연구 최종보고서. 고용노동부.
    ● 장서영, 안선영(2007)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0(4), 25-45
    ● 장서영, 안선영 (2007).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Andragogy Today. 10. 25-45.
    ● 한국심리검사연구소(어세스타) STRONG 직업흥미검사 프로파일 보고서
    ● Mitchell, K. E., Levin, A. S., & Krumboltz, J. D. (1999). Planned Happenstance: Constructing Unexpected Career Opportunitie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7. 115-1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