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

 1  미국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1
 2  미국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2
 3  미국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3
 4  미국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4
 5  미국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5
 6  미국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6
 7  미국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미국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

I. 공직임명권

II. 의회소집권

III. 거부권

IV. 항목별 거부권

V. 조약체결권

VI. 최고 사령관

VII. 사면권

본문내용
미국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

미국헌법 제2조는 대통령의 권한과 의무에 관해 규정하고 있는데 미국헌법 중 가장 허술하게 다루고 있다. 이는 헌법 창시자들이 잘 몰라서거나 결단성이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집행권의 부작용에 대해 충분한 토론과 연구가 있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그러하였던 것이다. 그것은 당시 그들이 할 수 있었던 최선의 타협결과 도출된 것이다.
제2조 제1항은 "집행권(executive power)은 대통령에 귀속된다."라고만 규정하면서 집행권에 대한 구체적 의미는 명기하지 않았다. 그 대신 제3항 말미에서 '법률이 충실히 집행되는지 살펴야 하는 것'으로 얼버무리고 있다. 이는 의회의 권한에 대해 헌법이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과는 크게 대비되는 것으로서 그 이유는 최고집행자의 권력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되었다.
헌법제정 이후 2백 년이 지나면서 대통령의 실제 권능은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국가의 최고지도자로서 헌법에 그 권한이 구체적으로 열거되어 있건 없건 관계없이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대통령이 발언할 때 특히 외교 분야에서는 그가 전체 국가를 위하여 발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더욱이 다음 대통령의 권한에 대하여 언급하는 사항 이외에도 대통령은 국가정책 결정과정에서 핵심역할을 하고 있다. 구체적인 예로 1997년 12월 인종화합을 위한 클린턴 대통령의 제안은 헌법상 권한으로 명기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으로는 엄연히 대통령의 주된 관심사항으로 전국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공직임명권

대통령은 헌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상원의 인준을 거쳐 장관, 대사, 대법원판사 등 정부 고위관리들을 임명한다. 현재 대통령은 3천 명 이상의 고위관리에 대한 임명권을 갖고 있고 군대까지 포함할 경우 임명권을 행사할 수 있는 공직의 수는 7만 5천 명을 상회한다. 이들은 부분적으로 대통령의 법률집행권을 위임받아 정책집행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비록 의회가 법률제정권을 독점하고 있지만 대통령은 법률집행권과 이를 집행할 고위관료들에 대한 임명권을 가지고 독자적인 정책수립 및 집행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더욱이 연방판사 임명권과 관련해서는 그가 퇴임한 이후까지 영향력을 미칠 수가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