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

 1  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1
 2  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2
 3  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3
 4  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4
 5  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5
 6  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6
 7  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7
 8  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8
 9  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9
 10  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의 모든 인류가 역사적으로 원시사회를 경과하여 오늘에 이르렀듯이. 우리민족 또한 오랜 원시사회를 경과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인류가 생성한 시초의 사회를 원시사회라고 한다. 이 원시사회의 특징은 사회발전단계가 매우 저급한 단계로서 무사유, 무계급을 특징으로 하는 사회구성과 공동노동, 공동생산, 공동분배라는 삶의 양식을 가진다. 따라서 자연적 평등이 일반적으로 지배하는 원시공동체사회이다. 하지만 이러한 공동노동, 공동생산, 공동분배는 사회적 생산이 낮은데 대응하였다. 이후 원시 사회의 변화 및 발전은 도구의 발달 즉 생산력의 발달에 따라 진전되어 갔다. 오랜 세원을 경과하는 동안 그 내부에서 기술과 협업, 분업 체계가 발달하면서 점차 사유와 계급이 발생하고 확대된다. 하지만 이 생산력의 발전은 조금씩 사유 재산의 발생과 확대를 가져왔고,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빈부 격차의 심화와 계급의 발생을 수반했다. 그리고 그 후 계급질서에 토대를 둔 고대국가가 형성됨으로써 원시사회를 마감되는 역사가 놓인다.

인류 최초의 사회였던 원시 사회는 생산 수단의 공유를 기초로 한 공동 사회였다. 이러한 생산 수단의 공유와 그에 기초한 평등성은 사회적 생산력이 낮은데 대응하는 것이었다. 이후 원시 사회의 변화 및 발전은 도구의 발달 즉 생산력의 발달에 따라 진전되어 갔다. 생산력의 발전은 조금씩 사유 재산의 발생과 확대를 가져왔고,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빈부 격차의 심화와 계급의 발생을 수반했다.
이 시대에는 처음에 씨족이 사회의 구성단위를 이루다가 후기에는 부족(部族)이 나타나면서 협동으로 일하여 같이 분배하는 공동체사회를 이루었고, 석기제작이나 예술활동에서는 분업형태를 취하였다.
우리나라의 원시사회에 있어서의 토지지배관계에 관하여는 구명하기에 충분한 고문헌이 없으므로 확실한 고증의 길은 없다. 그러나 씨족 및 부족적인 족제조직의 여러 취락이 도처에 산재하고, 토지도 또한 족제조직에 의한 공유제도로서 토지에 대한 소유관념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원시적 사회형태 하에서의 혈연적 족제조직의 사회에 있어서는, 토지에 대한 배타적 소유관념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이 사가들의 일치된 견해로 되어 있다.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