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

 1  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1
 2  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2
 3  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3
 4  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17세기)
1)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배경
2) 코메니우스의 교육이론 내용

2. 장자크 루소의 교육철학(18세기)
1) 루소의 교육이론 배경
2) 루소의 교육이론 내용

3. 본인의 교육철학
1)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과 비교
2) 루소의 교육사상과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

Ⅰ. 서론
고대부터 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이 주장되었다. 19세기 이전의 교육이론으로 17세기 감각적 실학주의에 기초한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18세기 자연주의 교육을 주장한?루소의 교육철학을 선택하여 각각 그 교육이론의 배경과 교육내용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 두 교육철학을 나의 교육관과 비교해보면서 나의 교육철학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17세기)
1)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배경
코메니우스는 감각적 실학주의를 대표하는 교육사상가로, 교육실천가다. 그는 감각적 실학주의자로서 고전과 언어훈련에 있던 기존의 교육적 관심을 자연과 사실에 대한 관심으로 전이시켰다 그는 종교개혁운동으로 혼란한 시대에서 교육을 통해 인류의 평화를 도모하고자 종교와 교육을 맞물려서 파악하였다. 후에 코메니우스의 사상은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주의 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인간은 신의 창조된 피조물이며, 이성과 도덕성 그리고 경건성의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고 보았다.
(1) 이성은 신이 창조한 자연세계를 구성하는 모든 사물들을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2) 도덕성은 지배자로서,?모든 생명체가 존재 목적에 따라 조화를 이루도록 지혜롭게 인도할 수 있는 것이다.
(3) 경건성은 종교성과도 같이 신에게 복종하고, 경건하고 겸손한 자세를 갖는 것이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은 현세와 내세 모두에서 가능한 완전한 삶을 위한 준비를 하는 일이었다. 내세의 삶을 위해 현세의 삶에도 분명한 의미가 있었다.
참고문헌
장 자크 루소 저 이환 역, 에밀, 돋을새김, 2015
신창호, 교육철학 및 교육사,?박영스토리, 2015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외 1명,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양서원, 2014
이선애,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분석, 강원대학교, 2006
하고 싶은 말
17세기 감각적 실학주의에 기초한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18세기 자연주의 교육을 주장한?루소의 교육철학을 선택하여 각각 그 교육이론의 배경과 교육내용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 두 교육철학을 나의 교육관과 비교해보면서 나의 교육철학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