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

 1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1
 2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2
 3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3
 4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4
 5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5
 6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6
 7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7
 8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8
 9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9
 10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10
 11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11
 12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12
 13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13
 14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14
 15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15
 16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16
 17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17
 18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18
 19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19
 20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경제] 한국의 복지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사회복지제도와 사회보장제도
① 사회복지제도의 의미
② 사회보장제도의 의미


본론
□ 사회보장제도의 종류와 기능
Ⅰ. 사회보험
Ⅱ. 공적 부조의 의의
Ⅲ. 사회복지 서비스
Ⅳ. 경제적효과


결론
□ 사회복지의 과제 및 발전방안
1. 우리나라의 과제
2. 발전방안

본문내용
□ 사회복지제도와 사회보장제도
① 사회복지제도의 의미
‘사회복지(social welfare)'란 용어는 ‘사회'라는 개념과 ‘복지'라는 개념의 합성어이다.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복지'는 안락하고 만족한 생활상태 또는 인간의 건강과 번영, 안녕의 상태를 의미하고 있다. 여기에는 인간이 어떠한 상태에 놓여있다 하더라도 하나의 가치 있는 존재이며 행복하고 충실한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이상이자 목표라는 사상이 바탕이 되고 있다. 그리고 ‘사회'는 사람과 사람과의 인간관계, 즉 인간의 공동체적인 행위체계를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복지는 쾌적하고 안녕된 생활을 달성하기 위한 사회구성원간의 공동체적인 노력이라고 정의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복지란 용어에는 인간생활의 이상적인 상태를 의미하는 이념적인 측면과 그 이상적인 상태를 지향하는 구체적인 실천적 활동을 포함하는 실체적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 즉, 이념적 의미에서의 사회복지는 훌륭하고 바람직한 사회, 즉 빈곤이나 불행이 없는 사회, 국민대다수가 자유롭고 평등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한다. 그리고 실체개념에서의 사회복지는 이러한 사회복지 이념을 달성하기 위한 현실적인 수단으로서 체계적, 조직적 활동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제도는 이러한 사회복지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차원에서 마련한 제도적 장치 정도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농업중심사회에서 현대 산업사회․정보화 사회로 변화되기까지, 또한 IMF위기를 거치며 21세기로 진입하기까지, 사회복지제도는 그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적인 변수에 많은 부분 영향을 받고 변화해왔다. 제도의 양상은 변모되었겠지만,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일 것이다.

② 사회보장제도의 의미
오늘날 사회보장제도라 하면 일반적으로 사회보험과 공적 부조 및 사회복지서비스를 말하고 있다. 사회보험은 건강보험, 연금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보험방식에 의해 구민의 복지에 이바지하는 제도이며, 공공부조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하에 일정한 소득이하의 생활이 어려운 국민을 대상으로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사회복지 서비스는 아동, 영유아, 노인 장애인 모자 윤락여성 등에게 상담재활, 직업소개 및 지도 사회복지시설 이용 등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에 있어서 사회보장제도는 70년대까지만 해도 구호사업 구빈정책이 그 핵심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70년대 말부터 의료보험을 비롯한 복지정책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1980년대에는 그 틀을 갖추게 되었다. 그 시기부터 복지국가 또는 복지사회의 건설이라는 슬로건이 나타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사회보장제도는 급속히 발달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한국 사회복지의 현황과 쟁점,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저, 인간과 복지, 1999년2. 한국 복지국가의 이상과 현실, 인경석 저, 나남출판, 1998년3. 경제위기와 한국인의 복지인식, 신광영외 공저, 집문당, 2003년4. 사회복지개론, 고수현외 공저, 대학출판사, 2002년5. 인간과 복지, 김영화외 공저, 양서원, 2002년6. 인간과 복지의 이해, 오을임외 공저,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1년 7.노병일, 『사회 보장론』, 대학출판사, 2000.8.이인수, 『현대노인복지론』, 양서원 출판사, 1999.9.김태성, 김진수 저, 『사회보장론』, 청목출판사, 2001.10.이인재 외,『사회보장론』, 나남출판사, 2001. 11. 김두철외 다수, ,문영사12. 김동훈, ,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