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 공통] 1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를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뒤,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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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론 공통] 1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를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뒤,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서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분절 음소란

2. 초분절 음소 종류
1) 음의 높이
2) 음의 세기
3) 음의 크기
4) 음의 맵시
5) 음의 길이

3.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의 특성
1) 악센트
2) 강세
3) 억양
4) 음장
5) 휴지(pause)
6) 연접

4.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
1) 자음지도 시 고려해야 할 점
2) 모음지도 시 고려해야 할 점
3) 음운지도 시 고려해야 할 점
4) 장단음지도 시 고려해야 할 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운율(prosody)은 희랍어의 pros?idi?에서 유래된 말로, 본래는 고대 그리스의 문법학자가 고저 악센트 언어인 희랍어 악센트의 종류를 구별하는데 사용한 말이다. 다시 말해, 넓은 의미로서 운율은 작사법 등을 포함하여 운문이 성립되게 하는 조건과 시의 형식을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하였다. 구조 언어학의 입장에서 초분절음의 정의는 2개 이상의 음소에 걸쳐서 나타나는 음소적 특징, 즉 하나의 분절음뿐만이 아니라, 여러 개의 분절음에 걸쳐서 나타나는 특징을 초분절음이라고 정의하는데, 음의 높이(pitch)?세기(stress)?연접(juncture)등이 포함되며, 각각의 요소는 의미를 구별하는데 사용되며, 또한 발화를 성립시키는데 필요한 요소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를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뒤,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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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현, 발음 교육에 대한 단상, 국어교육학연구, 2005.
김선정, 한국어 발음,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개론, 2005.
김경아, 국어의 음운표시와 음운과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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