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

 1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1
 2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2
 3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3
 4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4
 5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5
 6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6
 7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7
 8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8
 9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9
 10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10
 11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11
 12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12
 13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13
 14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14
 15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15
 16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16
 17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17
 18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18
 19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19
 20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Ⅰ. 지식경영이란
1. 지식경영의 개념
(1) 지식경영의 출현 배경
(2) 지식경영의 정의
2. 지식의 개념과 종류 및 특성
(1) 지식의 개념
(2) 지식의 종류
(3) 지식의 특성
3. 지식경영 프레임 워크
(1)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2) 지식경영의 프로세스
Ⅱ. 지식경영 사례분석
1. 지식경영 성공사례
2. 지식경영 실패 극복사례
(1) 인천제철의 사례
(2) KOTRA의 사례
(3) 실패원인 분석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신 경제(New Economy) 체제 아래서 국가 간 전쟁은 더 이상 쇠붙이로 된 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현대는 경제력 싸움이다. 돈 없는 국가는 돈 있는 국가의 경제적 속국이 되어 가는 현실이다. 돈만 있으면 총으로 뺏은 국가 하나쯤 다시 집어삼킬 수 있는 현실이 요즘이다. 하와이의 상당 부분과 호주의 몇몇 도시들이 현재 일본인들의 수중으로 넘어간 것도 속인주의 속지주의 따위의 국제법상으로 설명하기 힘든 돈의 논리가 우위를 차지해 버린 단면이다.
이런 세계 속에서 각 국은 국가 간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고 기업들은 이에 부응하며 다가올 미래에 살아 남을 경쟁력을 쌓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 발전하고 있다. 얼마 전 국내 재벌 총수들과 노무현 대통령과의 회담 직후 기업이 국가 경제력 재고 차원에서 투자액을 대폭 확대한 것도 보면 바로 이런 좋은 예가 아닐 수 없다. 기업이 단지 버는 족족 나눠 먹어 버리는 시대는 지났다. 얼마나 미래를 바라보고 투자하여 그 경쟁력을 향상시키느냐가 관건이 시대가 되었다.
한국에는 무수히 많은 고학력 인재들이 있다. 과거부터 전쟁 때든 평화시든 우리의 부모들은 자식의 교육을 절대 소흘이 하지 않았다. 세계에서 사교육비가 가장 많이 드는 한국에는 그렇게 투자해 키운 수많은 고급 인력들이 있다. 우리 나라가 국가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단 한가지는 바로 이 고급 인력들을 활용한 지식 경영이다. 다시 말하면 인력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여 지식을 추렴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느냐 하는 것이 이 극변하는 세계에서 경쟁력 있는 나라로 살아 남는 길이다. 그럼 면에서 볼 때 바로 지식경영은 바로 이런 7우리나라의 실정에 가장 필요하고 호환성 높은 경영 기법이다.
피터 드러커는 20세기 후반은 자본주의에서 지식사회로의 전환기에 있다고 하였다. 즉 유형의 자원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에서 현재는 유형의 재원과 자원보다 무형의 자산과 지식이 기업경영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이데올로기로 전환하고 있다고 하였다. 좋은 예로 해마다 늘어나는 e-market은 이런 아이디어와 지식으로 얼마든지 유형 자원을 압도하고 재원을 압도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지식은 인간이 문명생활을 시작하면서 끊임없이 인간생활에 내재되어 있었지만 그 중요성이 인식된 것은 그리 오래지 않는다. 우선은 지식을 하나의 자원으로 보기 위한 일종의 유형화, 체계화 작업이 근래에 들어서야 가능해졌고 아울러 인터넷이라는 도구의 발달로 지식의 저장과 공유가 아주 활발해진데도 그 커다란 이유가 있다.
따라서 여기선 우리는 지식경영이 대두한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가 지식경영의 원론적인 정리를 한 후 한국 내 지식경영의 실태를 파악하여 우리나라가 지식경영을 얼마나 세계 경쟁력으로 승화시키고 있는지 돌아보고 지식 경영의 문제점들을 지적한 후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려 한다.
현재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지식경영이 피터 드러커의 말처럼 산업사회에서의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인식되어질 수 있는지 다시 한번 돌아보는 것이 이 글의 의의이자 목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