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투자분석

 1  [투자론] 투자분석-1
 2  [투자론] 투자분석-2
 3  [투자론] 투자분석-3
 4  [투자론] 투자분석-4
 5  [투자론] 투자분석-5
 6  [투자론] 투자분석-6
 7  [투자론] 투자분석-7
 8  [투자론] 투자분석-8
 9  [투자론] 투자분석-9
 10  [투자론] 투자분석-10
 11  [투자론] 투자분석-11
 12  [투자론] 투자분석-12
 13  [투자론] 투자분석-13
 14  [투자론] 투자분석-14
 15  [투자론] 투자분석-15
 16  [투자론] 투자분석-16
 17  [투자론] 투자분석-17
 18  [투자론] 투자분석-18
 19  [투자론] 투자분석-19
 20  [투자론] 투자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투자론] 투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세계경제전망
1) 주요국의 경기
2) 주요국 주가, 환율 및 금리
3) 국제유가 및 원자재가격
2. 국내 산업 분석
1) 철강 산업
2) 자동차 산업
3) 이동통신 산업
3. 기업 분석
1) 현대자동차
2) 현대 모비스
3) 포스코
4) SK Telecom
5) 삼성 SDI
4. 거래내역 분석
5. 투자성과분석
6. 거래후 교훈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몇 해 전 한 강의시간을 통하여 모 교수님께서는 주식투자의 위험 을 예시하시면서 비이성적이고 기업의 내재가치와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현재의 우리의 주식시장을 볼 때 제자들인 우리 학생들이 차후 어렵사리 모은 부를 쉽사리 잃게 된다며 주식투자를 하지 말 것을 당부하셨던 기억이 있다. 사실 이러한 말씀에 충분한 이유가 있음을 시장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증명하고 있다. 또한 최근 한 자료에는 선진국에서 주식평균투자수익률이 채권평균투자수익률에 배가 됨에도 불구하고 동일기간 우리나라의 경우 이것이 거꾸로 주식평균투자수익률이 채권평균투자수익률에 반밖에 못 미치고 있음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IMF 경제위기이후 최근에 이르러 주식시장의 상황은 급변하였다. 철저한 분석으로 투자대상기업을 선정한다는 외국인들의 국내 주식시장에서의 비중이 매우 커졌고 상장 블루칩 종목의 경우 외국인 지분율이 50% 이상을 상회하는 기업이 다수에 이르고 있다. 이점은 매우 중요한데 이제 더 이상 국내 기업들의 비이성적인 의사결정을 가능케하는 잘못된 기업지배구조에 있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동을 가능케 했기 때문이다. 물론 외국인 지분율이 높아진 것은 자본시장의 개방확대를 통해 이루어졌고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담론 또한 외국인 투자자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들의 당연한 선택의 결과라고 보는 것이 더 올바른 귀결이라 하겠다.
따라서 이제는 수많은 투자대상 종목중에서 기업의 내재가치분석을 통한 종목선택, 소위 기본적분석을 통해 포트폴리오 구성을 하고자 한다. 내재가치란 기업의 기술력, 시장점유율, 경영자의 경영능력 등 기업 내적요인과 금리, 환율, 정치경제적 환경 등 외적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기본적 분석은 기본적으로 주가는 내재가치를 반영한다는 명제에 근거하는 펀더멘탈 접근방법이다. 기본적 분석의 분석대상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를 포괄하며, 그 범주에 따라 경제분석, 산업분석, 기업분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경제분석이란 경기변동, GDP성장률, 금리, 물가, 환율 등 대내외적인 거시환경에 대한 분석이며, 산업분석은 분석대상 기업이 속한 산업의 성장주기, 진입장벽, 가격동향, 원재료 수급동향 등에 대한 분석이며, 기업분석은 해당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기술경쟁력, 시장점유율, 브랜드인지도 등 계량적, 비계량적 요소에 대한 분석을 말한다. 즉, 특정기업의 내재가치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업 뿐만 아니라 해당기업이 속한 산업분석 및 거시경제요인에 대한 분석이 병행되어야 적정한 가치를 산정할 수 있는 것이다. 기본적분석은 접근방법에 있어 크게 거시적요소를 먼저 분석하고 점차 미시적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