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원리] 당근에 대해서

 1  [조리원리] 당근에 대해서-1
 2  [조리원리] 당근에 대해서-2
 3  [조리원리] 당근에 대해서-3
 4  [조리원리] 당근에 대해서-4
 5  [조리원리] 당근에 대해서-5
 6  [조리원리] 당근에 대해서-6
 7  [조리원리] 당근에 대해서-7
 8  [조리원리] 당근에 대해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리원리] 당근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당근의 성분
3.카로틴(carrot)
4.당근의 특성
(1)당근의 특성
5.당근의 효능
(1)당근의 효능
(2)본초학
(3)당근에 숨은 건강의 비밀
(4)야맹증에 효과적인 음식
6.국내산과 수입산 비교
(1)국내산
(2)수입산
7.좋은 당근 선별법
(1)우량품
(2)불량품
8.당근의 품종
9.당근의 수확 및 저장
(1)수확(收穫)
(2)저장(貯藏)
10.당근 가공식품 개발
(1)당근분말
(2)당근칩
(3)당근분말의 저장조건
(4)당근칩의 유탕조건
(5)당근스낵
(6)당근분말 첨가비

본문내용
1.서론

홍당무라고도 하며, 아프가니스탄이 원산지이다. 높이는 1m에 달하고 곧게 자란다. 뿌리는 굵고 곧으며 황색·감색·붉은 색을 띠고 가지가 갈라지며 세로로 모가 난 줄이 있고 퍼진 털이 있다. 잎은 잘게 찢어진 3회 깃꼴겹잎이고 털이 있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잎자루가 길다. 꽃은 7∼8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산형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3000∼4000개의 작은 꽃이 1주일 간 핀다. 총포는 잎 모양이고 뒤로 젖혀지며 갈라진다. 꽃받침과 꽃잎은 각각 5개이고 수술도 5개이며 1개의 암술이 있다.
씨방은 하위(下位)이다. 열매는 분과(分果:분열과에서 갈라진 각 열매)로 긴 타원 모양이고 가시 같은 털이 있다. 열매가 익으면 뿌리와 잎이 말라버린다. 뿌리는 채소로 식용하는데,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많고, 맛이 달아 나물·김치·샐러드 및 서양 요리에 많이 이용한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학슬풍(鶴 風)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이질·백일해·해수·복부팽만에 효과가 있고 구충제로도 사용한다. 유럽·북아프리카·아시아에 걸쳐 분포한다. 유럽에는 10∼13세기에 아랍 지역으로부터 들어왔으며, 중국에는 13세기 말 원나라 초기에 중앙아시아로부터 들어왔다. 한국에서는 16세기부터 재배하기 시작했다.

미나리과에 속한 한해살이 혹은 두해살이 풀이다.푸성귀의 한가지로 밭에서 자란다. 유럽, 아프리카북부, 소아시아의 원산으로 동양종, 서양종으로 나누어진다. 재배의 역사는 지금으로부터 약 2천년 전이라 한다. 품종개량은 15세기에 네델란드 에서 행하여 졌으며 현재 재배되고 있는 품종은 프랑스에서 개량된 것이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약 400년 전에 중국에서 종자를 수입하여 재배하기 시작하여 唐根(당근)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우리말로는 홍당무, 호나복(葫蘿蔔), 홍나복(紅蘿蔔)이라 한다.
좋은 품종의 당근은 성숙이 잘되며 육질이 충실하고 외형이 매끈하며 빛깔이 선명하며 외상이 없고 병해가 없는 것이다. 보고 된 바로 뿌리의 비대속도는 20도 씨에서 최고가 되며 형태는 15~21도 씨에서 품종 본래 특성을 잘 나타내고, 보다 낮으면 가늘고 길게, 보다 높으면 굵고 짧게 되며 착색은 16~21도 씨에서 잘 된다.
당근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이 없다. 호흡을 순조롭게 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위장을 강하게 해주고 허파를 건강하게 한다. 날것을 먹든 익혀 먹든 사람에게 해가 없고 많이 먹을수록 좋다. 성분에 있어서 무와 같이 수분 함량이 많고 탄수화물인 자당(蔗糖)이 풍부하여 단맛이 강하고 무기질로는 칼슘, 나트륨, 인산, 칼륨과 비타민A, B, C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당근의 붉은 색,노란 색은 `카로틴'이라는 색소 때문인데 카로틴 색소는 비타민A와 구조가 유사하고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 전구(전구)물질이기 때문에 당근을 먹는 것은 비타민A를 섭취하는 결과가 된다. 당근 속에는 이러한 카로틴이 100g중13500IU가 들어 있어 채소 중 비타민A의 왕자 격 이라 할 수 있다.
비타민A는 피부를 곱게 하고 매끄럽게 해주는데 부족하면 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