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8
 9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9
 10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0
 11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동차보험론]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실태
2.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문제점
3.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의 개선방안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생활 속에 있어 자동차는, 이제 없어서는 안될 만큼 우리의 삶 속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오늘날, 각 가정마다 한 대 이상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고, 매일 자동차를 이용하고 있다. 자동차를 사용함으로 편리함도 있지만, 그에 따른 문제점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자동차에 의한 교통사고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자동차사고는 세계에서 최고라는 통계 조사가 발표됨으로써, 이에 대한 심각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1999년 한해 동안 우리나라에서 27만 6천 여건의 교통사고 국제적 통계기준에 따라 인사사고를 기준으로 집계함.
가 발생하여 9,353명이 사망하였고, 40만명이 부상하여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에 대한 치명적인 손실과 함께 민ㆍ형사상의 책임이 수반되기 때문에 교통사고 피해자는 물론 가해자 모두 신체적ㆍ정신적ㆍ경제적 피해가 심각하다.
교통사고 발생원인이 일차적으로는 운전자 및 보행자의 법규준수 의식의 부족에서 비롯되지만, 교통사고 조사ㆍ처리에 있어서 교통사고조사처리반의 현장도착지연, 원인규명의 불명확성, 사상자 후송지연,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분쟁 등으로 인해 교통사고 조사ㆍ처리를 둘러싸고 시비가 끊이질 않고 있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구조활동의 지연과 원인규명의 불명확성은 끊임없는 분쟁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조사처리를 하는 국가기관에 대한 국민의 불신 등으로 나타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교통사고의 처리는 신속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공정하고 정확하게 교통사고의 발생원인과 책임을 규명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매일 발생하는 교통사고에 적용되는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제도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우리나라의 교통사고처리과정 및 제도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신속ㆍ공정한 사고처리에 대한 제도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인명과 재산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참고문헌
김동훈, 보험론, 학현사, 1993.
부정방지대책위원회, 교통사고 처리과정의 부패실태 및 감사방안, 2001.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사고 통계분석, 2000.
www. naver. com
www. empas. 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