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

 1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1
 2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2
 3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3
 4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4
 5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5
 6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6
 7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7
 8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8
 9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9
 10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10
 11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험학] 보험시장의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문제제기



Ⅱ. 본론

ⅰ. 보험시장의 현황

ⅱ. 발전방향

ⅰ) 신판매로 인한 보험시장의 다각화
ⅱ) 보험산업의 글로벌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ⅰ. 문제제기
21세기를 맞이하면서 국내외의 금융환경은 과거 성장기의 환경과 비교하여 근본적인 변화를 보일 것 같다. 고도성장의 시대가 저성장의 시대로 변화하였고 IMF 경제위기 이후 경제전반과 기업의 구조개혁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글로벌화의 진행과 규제완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기업을 둘러싼 기업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화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보험산업도 예외가 아니어서 세계 경제의 통합화의 영향으로 국내 보험산업에서도 외국 금융산업의 끊임없는 진출로 인해서 경쟁구도의 글로벌화가 진행될 예정이며 금융지주회사의 출현 등 금융겸업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전통적인 금융기간간 구분이 크게 중요하지 않는 금융산업내 전방위적 경쟁과 협력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해서 이러한 현상은 범위와 심도면에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경쟁 체제하에서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결국 고객의 태도이다. 상품개발에서 서비스 제공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소비자의 니드를 만족하는 보험상품을 제공하는 보험회사야말로 변화하는 글로벌 체계와 다각화가 진행된 금융서비스 하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이다.
경제의 글로벌화, 지식경제에 의한 산업자본의 대체, 소비자로의 권력이동 등은 세계경제의 급격한 환경변화를 예고하고 있으며, 대내적으로도 지주회사제도, 방카슈랑스 등과 같은 크고 작은 변화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급변하는 환경변화를 예측하고 분석한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지만 장기적인 목표설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 하겠으며, 그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실례로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일본 보험사들의 파산에 대하여 장기적인 변화를 직시하지 못하고 현안문제에만 매달린 결과라는 분석도 나돌고 있다. 우리 역시 동일한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기 위해서 장기적 안목에서사회·경제환경 변화와 함께 보험산업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더욱이 최근 들어 수입보험료 규모 등 주요보험지표가 외환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을 보임에 따라 새로운 자세로서 보험산업의 중장기 발전 및 대응방안을 논의해야할 시점이라 하겠다.
현재 많은 연구기관에서 금융 및 일반경제 환경에 대한 장기전망 및 분석자료를 제시하여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국내 보험산업에 대한 장기전망 자료는 전무한 실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보험산업의 중장기적인 변화를 검토하
고 분석하는 노력은 매우 미진하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급변하는 경쟁환경 속에서 장기예측에 대한 관심의 부족, 보험산업 장기예측모델의 개발의 어려움 등이 이러한 현상을 낳았던 주요한 요인이었다. 그러나 금융산업의 근본적 재편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장기변화에 대한 예측에 기초한 경영전략 수립의 검토는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는 향후 보험시장의 현황에 대한 고찰과 보험수요 트렌드의 변화방향을 정리·제시함으로써 보험산업의 중장기 전략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참고문헌
고광수, 『연금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투자신탁협회, 2000.
권영준, 「구조조정 이후 보험사의 경영전략」,
『보험개발연구』, 보험개발원, 제10권 제1호, 1999. 1., pp. 3∼24.
김헌수, 『금융겸업화에 대비한 보험회사의 경영전략』,
보험개발원, 2000. 3. 나동민 외, 『21세기를 지향한 생명보험산업의 발전방안』,
한국개발연구원,1999.
류건식, 이경희, 『환경변화에 대응한 생보사의 상품개발전략』,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 2000. 8.
박은회, 「보험수요의 소득탄력성에 관한 연구」,
한국보험학회, 보험학회지, 제30집, 1987. 10., pp. 2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