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

 1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1
 2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2
 3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3
 4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4
 5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5
 6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6
 7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7
 8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8
 9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9
 10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10
 11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11
 12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12
 13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13
 14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경영] 태권도사업 문제점 및 해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태권도 선정 동기
▣ 태권도 - 태권도는 한국 고유 무예의 하나. 손과 발을 이용하는 전신운동으로, 상대의 공격을 막거나 상대를 공격하는 호신술이다. 태(跆)는 발, 권(拳)은 주먹, 도(道)는 무도(武道)를 뜻하며 무도정신과 스포츠정신이 결합된 운동이다. 동양무술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무술로 그 연원은 고대 부족국가 제천행사 때 행하여진 제전경기에서 찾을 수 있다.
▶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 데 큰 공헌을 하고 있는 태권도가 근래 들어서 여러 문제점들에 노출되고 있다. 인구의 양적 신장에 비해 질적 수준향상이 뒤따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그 폭이 커짐으로 인하여 갖가지 시행착오를 범하고 있다.

▶ 국내 태권도장의 영세성, 수련인구 비율 획일화, 태권도의 질적 경영을 위한 연구와 노력부족 등의 문제와 태권도 경기 운영의 문제점은 올림픽정식종목 퇴출이라는 크나큰 위기에 처한 상태이다.
▶ 국내·태권도시장의 수익성을 극대화해야 태권도 종주국으로써의 자부심과 지속적인 유지가 될 것이다.
▶ 또한 관객이 외면하는 스포츠는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고 규칙을 바꿔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유도함으로써 태권도를 K1보다 재미있는 인기 스포츠로 만들어야 한다.
☞ 따라서, 우리 10조는 이러한 태권도의 여러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아울러 해결방안을 찾는데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2.태권도의 역사..
자기 방어 동작에서 비롯돼 수 천년에 걸쳐 흥미진진한 긴 역사를 가진 태권도는 분명히 한국 고유의 전통무도이자 스포츠이다.
그 기원은 자그마치 한국 역사의 4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되어있다. 그 까마득한 옛날의 태권도는 야생 동물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일종의 자기 보호 수단이었다.
즉 다시 말해, 야생 동물의 공격이 불시에 어느 방향에서 행해질지 모르기 때문에 반사적으로 즉각 그 공격을 막아낼 수 있는 민첩한 동작의 개발이 필요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거의 본능적으로 자기 방어 동작을 수련하게 되었고, 그 과정을 거쳐 현대 태권도의 기본인 막기·차기·지르기의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는 얘기다.
1.삼국시대
그런 점에서 오늘날의 태권도와 비슷한 무예의 형태와 발자취를 삼국시대에서부터 확실하게 발견할 수가 있다. 고구려 시대(37B.C~668A.D)의 고분 벽화에 '태권도의 겨루기를 하고 있는 두 젊은이'가 선명하게 그려져 있는 것이다. 이 벽화가 있는 무용총 고분은 A.D 3년부터 427년까지 고구려의 수도였던 환도성(현대 만주 통화성 집안현 통구)에 있으므로 인도의 달마 스님이 중국에 오기 훨씬 전에 이미 우리나라는 고유의 무도를 발전시켜 왔음을 증명해 준다.
그 밖의 다른 고구려 벽화에서는 오늘날의 태권도 도복 및 띠와 아주 흡사한 수련복을 입은 사람들의 그림도 발견할 수 있다. 그 그림의 주인공들은 머리를 방어하기 위해 왼손을 들어 얼굴막기 자세를 취하고 있는데, 그 얼굴막기와 오른손아래막기는 현재의 태권도에서도 모두 사용되는 겨루기 자세이다. 백제 시대(18B.C~660A.D)에서도 왕실의 지원으로 무예가 장려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기록에 따르면, 말등타기, 궁술, 맨손격투기 등이 당시의 군사들이나 평민간에 대단한 인기가 있었던 것으로 되어있다. 특히 '손과 발 두 가지를 사용하는 호신술이 널리 행해졌다'는 기록이 있는 걸 보면, 백제 시대에도 오늘의 태권도가 비슷한 고유의 무예가 존재했다는 확신을 갖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