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역할

 1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역할-1
 2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역할-2
 3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역할-3
 4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역할-4
 5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역할-5
 6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역할-6
 7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역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매우 중요한 사회 문화적 현상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스포츠가 단순한 신체활동으로서의 중요성을 지니는 차원을 능가하여 가족, 교육, 정치, 경제, 종교, 메스컴 나아가서는 국제외교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사회부분들과도 밀접하게 상호 관련하고 있기 때문이다.


1. 문화로서의 스포츠와 현대사회

현대 기계산업화는 한편으로 운동부족으로 인한 체력의 저하, 과도한 정신노동에 따른 스트레스의 가중, 인구의 도시집중에 따른 생활공간의 협소, 생활오염 및 인간소외를 불러 일으켰으며, 고조되는 배금사상으로 퇴폐적, 향락적 생활태도를 만연시키는 등 사회적 병리현상을 초래하고 있다(Done Martindale, 1960).
이러한 고도의 산업사회화 현상은 그것이 긍정적이면서도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점진적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른 서구 선진국과는 달리 개발도상국가들은 짧은 기간동안에 산업화를 행함으로써, 산업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일종의 충격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Raquel Salins & Leena Pain, 1979).
이와 같은 급격한 사회변동의 과정에서 현대인은 보다 건강하고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기 위해 여가시간의 활용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자신의 건강과 자기실현을 위한 한 수단으로써 스포츠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근대 이후 스포츠는 타분야와 마찬가지로 격동과 좌절, 현대화의 과정을 경험하면서 발전을 지속하여 왔다. 그러나 경제발전과 더불어 다양하게 변모하여 온 스포츠는 현재, 스포츠의 상업화와 직업화가 심화되어 적지 않은 사회문제를 파생시키고 있다. 올림픽은 국가의 국위선양이라는 명목 아래 정치 도구화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스포츠의 방향성의 혼란으로 인하여 갈등을 야기하기도 하였다. 한편 운동부족과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신체적 여가활동의 중요성이 점증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또한, 현대사회는 스포츠를 질적인 것보다 양적인 것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고, 연승 기록이 주목되는 운동기술에 관해 개인차가 무시되는 많은 문제를 낳고 있다. 현대사회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가치나 효율성이 중시되는 사회이다. 스포츠 문화를 구성하는 요소 가운데 이러한 가치를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이 바로 운동기술이다. 운동기술은 신체운동에 관한 객관적 ․ 합리적인 방법의 체계이고, 이것을 습득하여 인간은 보다 효율적으로 자신의 신체를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운동기술에 관해 개인차를 무시하는 순위제에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스포츠의 역기능적 측면이 강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측면이 현대의 스포츠 문화를 대표하는 소수의 스포츠 엘리트에 의해 지탱되는 경기스포츠이다. 경기스포츠는 스포츠의 문화체계내부의 조화나 안정에 기여하는 경우가 적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