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영화속 PPL 마케팅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트렌드 심층분석(사례중심)

 1  [마케팅]영화속 PPL 마케팅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트렌드 심층분석(사례중심)-1
 2  [마케팅]영화속 PPL 마케팅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트렌드 심층분석(사례중심)-2
 3  [마케팅]영화속 PPL 마케팅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트렌드 심층분석(사례중심)-3
 4  [마케팅]영화속 PPL 마케팅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트렌드 심층분석(사례중심)-4
 5  [마케팅]영화속 PPL 마케팅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트렌드 심층분석(사례중심)-5
 6  [마케팅]영화속 PPL 마케팅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트렌드 심층분석(사례중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영화속 PPL 마케팅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트렌드 심층분석(사례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PPL광고의 등장과 발전 배경

3. 새롭게 시도되는 PPL 광고
1> 외국영화에서의 예
-'친니친니’
-'007 네버다이’
-'캐스트어웨이’
2> 우리나라영화의 예
-'하늘정원’

4. PPL광고 기법의 효과
1> PPL이 이렇게 인기를 끄는 이유(4가지 요인분석)

5. PPL 광고의 마케팅방안과 시사점 그리고 한계
1> PPL 광고의 시사점
2> PPL 광고의 한계(2가지 요인)
3> PPL 광고의 대한 마케팅방안 (5가지 방안제시)
본문내용
1. 서론
영화 속의 튀는 광고 'PPL' 광고기법이 유행하고 있다. 광고의 홍수 속에서 식상해진 소비자들은 이제 웬만한 광고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들의 광고기법은 기존의 영역인 방송과 신문을 넘어서 다양해질 수밖에 없는데 그 핵심에 영화가 있다. 영화 속의 인상적인 장면과 함께 기억되는 기업 광고는 소비자들의 뇌리에 진하게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PPL 광고의 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트렌드, 그 효과와 한계 등을 사례를 통해 심층 분석하고자 한다.
미국 영화 ‘캐스트 어웨이’는 현대판 로빈슨 크루우소를 다룬 작품이다. 주인공은 미국의 글로벌 택배회사 ‘FedEx’의 직원이다. 그는 회사의 전용 화물기를 타고 가다 사고를 당하면서 무인도에 표류한다. 그런데 이 영화에는 현재 실존하는 미국의 택배회사 FedEx가 유난히 많이 등장한다.
이 영화를 본 사람은 주인공 톰 행크스 이외에도 FedEx의 로고에 주목할 수밖에 없다. 특히, 무인도에 표류해서 주위에 아무 것도 없는 것을 알고서도 처음에는 고객의 화물에 절대로 손을 대지 않았던 그의 행동은 FedEx의 서비스 정신을 홍보하는 의도가 역력하다.
이것이 바로 최근 유행하는 영화 속의 광고 ‘PPL(Product Placement)’ 광고 기법이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 영화에도 PPL 기업광고가 성행하고 있다. 이는 치열한 기업간 경쟁의 격화와 세계화로 인한 시장의 글로벌화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까다로워진 소비자들의 니즈가 가장 큰 이유가 되고 있다.
광고의 홍수 속에서 식상해진 소비자들은 이제 웬만한 광고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들의 광고기법은 기존의 영역인 방송과 신문을 넘어서 다양해질 수밖에 없는데 그 핵심에 영화가 있다. 영화 속의 인상적인 장면과 함께 기억되는 기업 광고는 소비자들의 뇌리에 진하게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2. PPL광고의 등장과 발전 배경

요즘 성행하는 PPL 광고는 사실상 매우 오래된 광고기법이다. 1945년 미국 워너 브러더스 사가 제작한 ‘밀드리드 피어스’에 나온 ‘버번 위스키’가 최초라고 전해진다. 이후 PPL의 전성기를 마련한 영화가 바로 그 유명한 1982년도 스필버그 감독의 ‘E·T’이다.
이 영화에 등장한 기업광고는 Leese’s Pieces 회사의 초코볼‘m&m’이었는데 그 당시 PPL 효과는 대단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SF 영화가 크게 활성화되지 않은 시절, 특이하게 못생긴 외계인 E·T가 이 영화 속에서 초콜릿으로 덮여있는 땅콩과자를 먹는 행동은 광고효과를 넘어서 작은 충격이었다. ET가 상영된 후 3개월만에 m&m의 매출은 66%나 늘었다고 한다. m&m은 우리나라에서도 인기를 끌었다.
하고 싶은 말
조별조사 발표레포트로 교수님께 A+을 받은

인증된 레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글자포인트는 10포인트 줄간격은 160입니다.

그럼,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