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

 1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1
 2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2
 3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3
 4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4
 5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5
 6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6
 7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7
 8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8
 9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9
 10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10
 11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11
 12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12
 13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심리학] 가정생활만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이론적 배경
1. 가정 생활 만족
2. 조직몰입
3. 직무만족
선행 연구
가설
연구방법
1. 변수의 개념과 조작적 정의
2. 연구 설계
가설의 검증 및 분석 결과
1. 종속변수의 신뢰성 검증
2. 보조 가정의 확인
3. 가설의 검증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1998년 우리나라는 한 차례의 IMF 국제 구제 금융 시기를 겪었다. 그 당시, 우리는 국민의 자성과 선도로 힘겹게 경제 불황을 잘 이겨내었다. 그러나 2004년 현재 우리의 경제 상황은 어떠한가? 서민들은 IMF 시기보다 더 힘들다는 말을 한다. 경제 불황으로 인한 여파로 가정 생활에는 많은 불안 요소가 들이닥쳤다. 카드빚의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가족 동반 자살이 마치 유행처럼 번져가고 있다. 또한 청년 실업이 점차 증가하는 현실에서 시트콤의 ‘장기화된 경기 침체로 인해 청년 실업이 50만에 육박하는 이 때에’란 유행어는 더 이상 웃음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이런 와중에도 주 5일 근무제 도입으로 인해 직장인들이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기회는 늘어났다. 토요일 근무가 사라지면서 여가 생활 및 문화 생활의 기회가 증가할 것이고, 그로 인해 개인이 지각하는 삶의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라는 조심스런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렇듯 현재 우리나라는 한 마디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의 다양한 사회적 변화가 동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그런 변화들이 직접적, 간접적으로 가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이런 시기에, 가정을 가진 직장인들은 자신의 가정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하는 지에 대한 의문을 떠올릴 수 있었다. 그런 의문점들을 통해 조금 더 나아가서, 기혼 직장인들의 가정 생활 만족이 직장 생활을 해나가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지 그렇지 않는지를 밝힘으로써 가정 생활과 직장 생활에 대한 연관성을 살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강혜련, 임희정(2000). 성취동기와 가족친화제도가 기혼 여성의 직장 - 가정 갈등과 경력몰입에 미치는 조절변인의 효과. Vol.5, No.2.
강혜련, 최서연(2001). 기혼여성 직장-가정 갈등의 예측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Vol.6, No.1.
김금운, 윤가현(1998). 중년기 직장여성의 다중 역할 특성과 생활만족도의 관계 : 생성감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Vol.3, No.1.
김원형(2002).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의 선행변수와 결과 변수간의 인과 관계 모형. 한국심리학회지 산업및 조직, Vol.15,No.2.
김혜숙, 장재윤(2002). 여성 공무원 리더의 효율성, 성 정체성, 삶의 만족도와 조직의 성차별 문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Vol.8, No.2.
윤창영, 이순묵(2002). 주관적 삶의 질 구조모형;기혼 직장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Vol.7, No.3.
이은희(2000). 일과 가족 갈등의 통합모형:선행변인, 결과변인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Vol.19, No.2.
이은희, 이주희(2001). 맞벌이 직장인들의 직장, 가정의 역할갈등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MBTI성격유형에 따른 대처방식들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13, No.3.
이인정(1997). 가족 및 직장에서의 지지적 관계가 직장인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학회 가족학논집, vol.9. pp. 107~127.
장재윤(2002). 직무특성의 직무관여 및 조직몰입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Vol.15,No.3.
장재윤, 김혜숙(2003). 직장-가정간 갈등이 삶의 만족 및 직무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있어서의 성차:우리나라 관리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Vol.9,No.1.
전방지, 김경애, 홍기원(2002). 여성 기업인의 일과 가족:갈등 또는 지원관계. 가족과 문화, Vol.14,No.3.
황은, 최혜경(2002).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