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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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2) 고전과 전통의 개념
3) 고전부흥론의 확산
2.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문장파와 고전부흥론
2) 잡지 문장에 대해서
(1) 잡지 문장 소개
(2) 잡지 문장의 창간배경
(3) 잡지 문장의 특징
3) 문장파 주요 예술가들
(1) 김용준
(2) 이태준
(3) 이병기
(4) 정지용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의 의미
2)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모더니즘을 벗어나 전통적 민족주의 지향
(2) 전통주의 미학관의 토대에 민족의식이 내재
(3) 역사를 통한 고전 정신의 대도와 온고지신
(4) 고전문학작품과 고전문화유산발굴에 민족적 특성 부각
(5) 향토성 강조를 통한 민족혼의 불멸성 역설
4.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1) 1930년대 문학의 의미
2)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1930년 말은 일제 치하의 우리 민족이 생존의 방향마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대기만 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의 초의 카프의 탄압과 해체를 경험하면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내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소위 순수시운동과 산문에서의 9인회의 등장이 겉으로 드러난 하나의 상징적인 현상이었다. 하지만 한반도를 둘러싼 외적 정세는 점점 더 악화일로를 걸었다. 1931년에 시작된 일제의 대륙침략과 함께 조선에는 병참기지 역할이 부여되었고 이와 동시에 농촌에는 이른바 농촌진흥운동이 전개되었다. 이는 일제의 대륙침략에 따라 조선을 후방기지로 안정시키며, 그 생산력을 가능한 한도까지 높여 자신의 수탈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었다. 강압적 통치와 수탈은 일제가 그 침략전쟁을 확대해 가면서 극에 달하였다. 일제는 1937년 중일전쟁을, 1941년 태평양전쟁을 도발하면서 더욱더 물자와 인적 자원을 부족을 느끼게 되었고 이에 따라 조선으로부터 가능한 한 많은 물자와 인력을 징발하기에 혈안이 되었다. 쌀, 면화 등의 강제공출과 징병제의 실시, 강제징용은 그 대표적인 예에 지나지 않는다. 1938년에는 국민정신총동원 조선연맹을 출범시켰는데, 이는 이른바 내선일체, 황국신민선서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연맹은 리, 단위까지 조직되어 애국반을 기지조직으로 해서 궁성요배, 근로저축을 당면의 필수사항으로 하였다. 매월 1일을 애국일로 정하여 시국의 인식, 내선일체를 더욱 강화하고 국기계양, 신사참배, 궁성요배, 황국신민서사, 국어(일본어)의 상용, 근로봉사 등을 강요하였다. 이러는 와중에서 일제는 창씨개명을 강요하기에 이르렀다. 또 중일전쟁 국가총동원법을 공포하고 이어 국민징용을 실시하여(1939)수백만 명의 조선 사람들을 침략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노동력으로 강제 동원했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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