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재정관리

 1  [사회복지행정론] 재정관리-1
 2  [사회복지행정론] 재정관리-2
 3  [사회복지행정론] 재정관리-3
 4  [사회복지행정론] 재정관리-4
 5  [사회복지행정론] 재정관리-5
 6  [사회복지행정론] 재정관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행정론] 재정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2절 재무관리

1. 재정관리의 의미
재무관리란 일종의 가정의 가계부라고 말할 수 있다. 재무관리는 빠져서는 안 될 아주 중요한 것이며 예산의 수립, 과정, 실행 중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재정관리는 조직이 목표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정자원을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동원하고 배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하지만 사회복지의 재무관리는 아주 복잡하고, 재정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 사회복지분야가 선진국처럼 많이 발전하지 못하는 부분이 바로 이 때문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말해 재무관리란 인체에서 혈액이 잘 흘러들어가야 몸이 건강해 지듯 재정에서 유입과 유출이 원활하게 돌아가면서 모든 재정의 부분이 도산이 나지 않도록 화폐를 매체로 해서 모든 활동을 계획, 조정 하는 통합적인 관리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재정관리의 필요성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강조가 치열해지는 사회적 환경에서 프로그램의 성과나 산출물 그리고 이에 대한 비용을 산출하는 과정에 전문직의 관점이 반드시 개입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2. 재정관리의 과정
1) 예산 수립
사회복지기관의 예산은 조직체의 운영과정, 정책 및 프로그램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관의 예산 수립에 중요한 활동은 이용가능한 재원을 각 부서와 프로그램에 할당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각 사업부서간에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요인들이 존재한다. 특히 재원에 관한 의사결정에는 정치적 요인이 많이 개입 될 수 있으며 부서별 알력과 갈등이 생기게 되고 예산에 관한 의사결정에서 효율적인 예산이 마련될 수 없고 기관의 목적달성도 어려워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예산에 관한 의사결정에서 정치적 합의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예산과정을 주로 의사결정과정으로 보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사회복지관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가장 중요한 행정과정의 하나이다.
✳ 예산안
- 예산이란 특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계상하는 것이다.
- 예산안은 기관이 자원을 할당하는 기관들과의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주된 도구로 자원제공기관들은 이러한 예산안의 교류를 통해서 조직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자원 할당의 근거를 평가하게 되며 다음과 같은 내용 을 포함한다.
ㆍ 프로그램 목적에 대한 개요
ㆍ 서비스에 대한 정의
ㆍ 욕구인구와 서비스활동수준에 관한 추정치
ㆍ 프로그램에 드는 비용과 그에 따라 요청되는 자

2). 예산수립의 모델
(1)프로그램 예산 제도
사업목표에 따라 예산을 결정. 프로그램의 성과를 알아볼 수 있다.
통제하고 계획할 수 있는 관리능력을 증대시켜 주며, 프로그램예산과 프로그램 회계체계를 통합함으로써 예산을 수립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전체적이고 장기적인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고 있는지의 문제를 간과하고 있어 프로그램의 효과분석이 이루어지지 않는 단점이 있다.
(2)계획예산제도
목표결정과 대안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문서를 만들고 보고체계를 확립하느냐가 중요하다.
사회복지분야에서는 프로그램 목표들이 다소 모호하고 갈등관계에 있어 계획예산으로 다루기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이러한 단점은 평가분석을 위한 질적 분석기법을 개발함으로써 보완할 수 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