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자기 평가

 1  [교육평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자기 평가-1
 2  [교육평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자기 평가-2
 3  [교육평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자기 평가-3
 4  [교육평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자기 평가-4
 5  [교육평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자기 평가-5
 6  [교육평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자기 평가-6
 7  [교육평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자기 평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평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자기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평가모형 고안의 배경
우리 모둠에서 고안한 평가모형은 영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Pay it forward) 이 영화는 미국에서 중학교 1학년 학기초에 사회 선생님이 1년 간의 과제로 세상을 바꾸어 보라는 프로젝트 모형으로 과제를 제시해 준다. 그리고 아이들은 1년 동안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자 나름대로의 활동을 하게 되는데 어떤 아이들은 쓰레기를 줄이는 활동을 하기도 하고 다른 아이들은 자신보다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돕는 과제를 수행해 나간다.




’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이 영화에 나오는 교사는 1년 간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프로젝트 학습을 하게 된다. 우리 모둠은 프로젝트 학습 모형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시키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이 영화의 내용이 우리 모둠의 의견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아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자기평가가 적합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Ⅱ.평가모형의 개요
이 프로젝트 학습과제는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지며, 이에 따라 자기평가 또한 한 학기동안 이루어지게 된다. 이때 평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시켜 단기간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평가가 종료 된 후에도 연장되어 적용될 수 있다. 또한 다방면에 걸쳐 적용될 수 있으므로 전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된다. 자기 평가는 말 그대로 학습자 본위 중심의 학습의 성취도를 질문하여 자기 스스로 깨닫고 자기 반성이 가능하도록 한다.

Ⅲ.자기주도적 학습
1.개념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한 가지의 학습 과제를 이수함에 있어서 학습자가 그 과제의 선택으로부터 학습 계획의 수립과 시행 및 그 과정과 결과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주도적인 입장에 서서 교사나 다른 자원 인사들의 도움을 구하면서 학습 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학습 활동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