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

 1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1
 2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2
 3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3
 4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4
 5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5
 6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6
 7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7
 8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8
 9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9
 10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10
 11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11
 12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12
 13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13
 14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14
 15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15
 16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16
 17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17
 18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18
 19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19
 20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1. 노년기 교육
노년기 교육이란 성인교육의 일환으로서 의식적이고 계획적인 프로그램에 의한 계속적 변화를 요구한다. 이러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경향은 대체로 세 가지의 부류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노인에 관한 교육(education ab- out older people) , 노인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older people) 그리고 노인에 의한 교육(education by older people) 이다. 노인에 관한 교육 은 실증적인 노인교육의 분야로서 노인을 교육시키는 교육자나 전문가 및 노인에 대한 피보호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다음으로 노인을 위한 교육 은 노인을 피교육자로 하는 교육으로서 예방적, 치료적인 성격을 가지는 교육이다. 마지막으로 노인에 의한 교육 은 노인의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분야로서 후세대에게 자신들의 지혜와 경험을 전달하는 교육이다. 노인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은 이러한 세 가지 분야가 상호 밀접하게 연계될 경우에 높아진다(1990, 아산사회복지재단). 오늘날 노년기 교육이 다른 교육과 같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사회 환경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현대사회의 인간소외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노년기 교육의 가치는 중시되고 있다. 이외에도 노년기 교육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구성요소를 이루어가고 있으며, 노인의 특성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교육시킬 경우에 교육의 효과성과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다.

1) 노년기 발달과업
개인의 생애에는 다양한 시기가 있으며, 이들 다양한 시기는 사회로부터 기대되고 요청되어온 사회적 역할(social role)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Butler (1975)는 인생의 각 단계들과 특정 인생과정에 관련된 서로 다른 심리적·개인적·직업적, 기타 다른 과제들을 가르치는 것으로 생애교육을 정의하였다. 즉 교육, 취직, 결혼, 부모시기, 퇴직 등의 인생주기를 통해서 발생하는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준비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근 인생주기 교육에서 가장 촉망받는 분야는 은퇴 전 교육, 혹은 은퇴를 위한 준비교육이다(Harris & Cole, 최신덕 역, 1985). 청소년기 이후부터의 생활주기, 특히 노년기에 있어서 노인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의 변화에 따라 각 개인의 인생여정이 설정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장년기 이후에 나타나는 생활주기로서 남성의 경우 정년퇴직 , 그리고 여성의 경우 폐경기 가 있다. 우리 나라의 정년은 평균 55세로 되어 있으며, 여성의 폐경기는 평균 45∼55세 사이에 오게 된다(윤진, 1995). 특히 퇴직을 기점으로 한 노년기에는 조부모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이 시기를 Neugarten(1974)은 젊은 노인(60∼70) 과 늙은 노인(70세 이상) 으로 구분하였는데, 대부분 직장과 가정에서의 많았던 역할과 책임에서 벗어나 건강유지 등에 힘쓰며 살아가게 된다. 이렇게 살아온 생활의 주기는 죽음 에서 끝이 난다. 즉, 죽음은 제한된 인생의 마지막 이정표가 되는 것이다.
우선 노년기의 지적 발달과업으로는 세대차 및 사회변화 이해, 은퇴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생활 습득, 정치·경제·사회·문화에 대한 최신동향 파악, 건강 증진을 위한 폭넓은 지식 습득 등을 제시하고 있다.
두 번째 영역인 노년기의 정의적 발달과업으로는 일을 포함한 적극적인 생활태도 유지, 취미 증진 및 여가 선용, 정년 퇴직 및 수입 감소에 적응, 소외감과 허무감을 극복하고 인생의 의미 찾기, 배우자 사망 이후 생활에의 적응 동료 또는 자신의 죽음에 대한 심리적 준비 등을 제
참고문헌
노인교육 현황과 대안(1999). 김근홍. 社會科學硏究, 6(1).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2002). 박석돈. 韓國福祉行政學會, 12(1).
노인기 적응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2000). 김양희. 중앙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생활과학논집, 13.
고령화 사회의 노인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의 현실과 대안(2002). 안창선.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노년기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2000). 유민지. 신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교육노년학 모임 홈페이지 http://geg21.hihome.com
웰에이징닷컴 http://www.wellageing.com/index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