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교육사]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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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근대 교육의 역사

I. 문예부흥기의 교육
가. 인문주의 교육
나. 개인적 인문주의
다. 사회적 인문주의

II. 종교개혁기의 교육
가. 개신교의 교육
나. 카톨릭의 교육

III. 근대 후기의 교육
가. 실학주의 교육사상
나. 합리주의 교육사상
다. 자연주의 교육사상
라. 범애주의 교육사상
마. 국가주의 교육사상

IV. 조선시대의 교육
가. 시대적 배경
나. 관학
1) 성균관
2) 4학
3) 왕실교육기관
4) 향교
5) 기술교육기관
6) 서원
7) 서당
8) 조선의 교육환경
본문내용
근대 교육의 역사

1) 문예부흥기의 교육

가) 인문주의 교육

십자군의 원정을 통한 동서문화의 교류로 인하여 자유도시가 생기고 상업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도시 시민계급이 형성되고 민족정신이 자라났으며 국어가 발달하는 등 사회의 변화는 중세문화의 폐쇄성을 대체할만한 사상의 탄생을 기다리게 하였다.
1453년 동로마제국이 멸망하면서 유럽은 근대사회가 형성되어 가고 있었는데 그 사상적 배경은 문예부흥(Renaissance) 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본래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화로 되돌아가자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운동으로 중세의 하나님 중심 사상이 인간중심 사상으로 변하였고, 이를 인문주의 또는 인간주의(humanism)라고 한다. 이런 사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에는 중세의 스콜라철학이 개발해 준 지식탐구 정신과 대학의 발달 및 학문적 자유의 확대 등이 원래 스콜라철학이 바라던 방향과는 정반대로 성장하였다. 결국 인문주의 사상에 의하여 교육은 인간성을 존중하며 교양교육이 중시되고 고전중심 교육으로 되돌아갔으며 다분히 자유로운 교육을 지향하게 되었다.

나) 개인적 인문주의

그리스-로마(Graeco-Roman) 문화를 만들어 낸 이탈리아는 그들이 보전해온 전통문화를 부활시키려는 노력이 부유층을 중심으로 일어나게 되었고, 그래서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인문주의는 귀족적이며 개인주의적으로 성장하였다. 이들은 사상과 표현의 자유에서부터 창의적 활동의 자유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실현시키려면 박식해야 한다고 믿었으며, 나아가 또 하나의 중요한 교육목적으로는 개인으로 하여금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이라는 전인적인 발달을 성취하게 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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