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1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1
 2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2
 3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3
 4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4
 5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5
 6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6
 7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7
 8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8
 9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9
 10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10
 11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11
 12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12
 13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13
 14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14
 15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15
 16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16
 17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17
 18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18
 19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19
 20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기관분석]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조직구조
2. 조직문화
3. 의사소통
4. 리더십
5. 인사관리
(1)채용
(2)직원개발
(3)동기부여
(4)직원유지
6. 기획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사회복지조직은 각기 나름대로의 행정체계를 가지고 조직상황에 맞는 고유한 방법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을 사회적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으로 표현된 추상적인 것을 구체적인 유․무형의 서비스로 전환하여 수혜자에게 전달하는 공․사적 전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환과정에서 사회복지 분야는 다른 어떠한 분야보다도 충분한 인적․물적 자원의 획득 및 효율적인 활용이 중요하다. (장인협 외, 2003)
최근의 시대적 요구는 사회복지사업의 효과성 및 효율성에 대한 제고를 통해 능률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논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사회복지서비스가 어떠한 절차와 방법에 의해 전달되고 있는지, 필요한 예산은 어떻게 충당되는지, 인적․물적 자원의 조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 행정 전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요구는 사회적 자원의 활용에 대한 책임성을 물어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회복지행정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사회복지흐름에 부합하여 강의를 통해 얻은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실습한 기관의 행정 전반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리 조는 총6명으로 구성되었지만 대부분 실습을 하지 않았거나 실습중이여서, 실습을 마친 한 조원의 기관을 선택하였다. 우리가 분석하게 될 ‘서울시 남부 장애인 종합 복지관’은 1986년도에 서울시가 건립하고 사회복지법인 삼육재활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재가 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재활시설이다. 본 기관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복지 증진을 위한 계몽·홍보 및 조사연구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장애인의 재활자립과 복지 증진을 위한 장애인종합복지센터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는 본 과제를 통해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행정의 모습을 확인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생각해봄으로써 보다 나은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서 모색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본 과제는 해당기관의 행정 분석일 뿐만 아니라 장차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접하게 될, 어쩌면 우리의 당면 문제이기 때문이다. 본 조는 사전에 분석 항목별로 인터뷰 질문지를 작성하여 기관방문을 통해 사회복지사와 인터뷰한 내용과 조원의 실습경험 중에 본 간접경험을 바탕으로 분석하였으며 관련 서적, 논문, 인터넷자료 등의 내용을 보충하였다. 인터뷰 대상은 이 복지관에서 근무한지 7년이 되었으며 현재 심리사회재활팀에 소속되어 있는 손화영 사회복지사이다. 따로 리더쉽에 대해서는 관장의 경우 기관의 업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도 않고 인터뷰에도 어려움이 있어 복지관에서 근무한지 10년이 되셨고 심리사회재활팀에 팀장으로 소속되어 있는 송주혜사회복지사에게 요청하였다.

참고문헌
김병식, 창지사,2003
최성재 외, 나남출판
장인협,서울대학교 출판부
정무성,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