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
 2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2
 3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3
 4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4
 5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5
 6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6
 7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7
 8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8
 9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9
 10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0
 11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1
 12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2
 13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3
 14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4
 15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5
 16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6
 17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이버문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인터넥과 청소년의 관계
2.청소년 인터넷 이용현황
3.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정 영향
4.인터넷의 역기능과 대책
4-1.언어파괴
4-2.음 란 물
4-3.인터넷중독
4-4.익명성의 의한 문제점

결 론

참 고 문 헌 & 참 고 사 이 트

본문내용
서 론
현제 우리들이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는 인터넷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터넷 보급률 세계최고라는 점을 또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우리나라 어디를 가더라도 전화선만 깔려 있는 곳이라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또한 접속 속도도 빠르다. 명실상부하게 인터넷 접속과 보급률에서는 세계 수위권에 랭크 되어있다. 현제에는 유치원 어린이부터 컴퓨터는 생활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이미 어린시절부터 컴퓨터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다. 청소년기에 이르게 되면 통계적으로도 알 수 있듯이 여가생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처음으로 인터넷을 접하는 연령대 또한 낮아짐으로 하여 청소년들 혹은 어린이층에서 인터넷의 확산이 다른 계층에 비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이 태어나서 성인이 되기 전까지 혹은 성인이 되더라도 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것들은 그 개인자체의 결정뿐 아니라 주위 환경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기에는 입시 환경으로 인해서 학교 친구들과의 관계 이외의 다른 사회적 활동으로 자신의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극히 적다고 할 수 있다. 본문에서 인용할 통계에서 보면 인터넷을 하는 학생중 50% 이상이 하루에 1~3시간동안 인터넷을 접하고 있고, 이들 중 다수가 오후9시에서 오후 12시 사이에 접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학교에서 귀가한 후에는 대부분의 여가를 인터넷을 활용해서 보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교 교우관계를 제외하고 나면 자아형성의 상당부분을 인터넷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것이다.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자아가 미숙한 단계라고 일컬어지고, 현실에 대해서 일정부분 일탈․반항심리를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교에서 경쟁을 하면서 불만을 가질 가능성이 많고, 이에 반해서 그러한 불만을 표출할 탈출구(예로 대화․운동․취미생활 등의)가 적은 그들에게 인터넷이란 자신 혼자서 각종 불만을 표출하거나 원하는 것을 구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그곳에서는 어느 누구도 범법행위를 제외한 행위를 하더라도 머라고 하지 않는다. 만약 범법행위를 하더라도 별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필요한 정보라면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실제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일상의 외톨이인 청소년들은 친구를 얻을 수 있다. 일상에서의 결핍을 그곳에서 매울 수 있다. 실제적인 무엇을 얻지는 못하더라도 가상으로 또는 가상이 실제로 변하기도 하면서 결핍을 매워간다. 이런 과정에서 인터넷상에서 타인들과 접촉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고 그것을 습득함으로써, 다른 모든 것들을 보고 들으면서 자신을 만들어 나간다.
실제로 인터넷이라는 공간의 특성상 모든 방향으로 접속이 가능한 경향을 띄고, 그 속에서는 익명의 개체로 존재할 수 있음으로 나타나는 부작용 또한 존재한다. 청소년기에 접하게 된다면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많은 것들이 인터넷에서는 홍수를 이루고 있고, 원한다면 그러한 물결에 휩쓸려 다닐 수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개인이 가지는 근본적인 특성인 익명성을 이용해서 또 다른 나, 바람직한 방향일 수도 있겠지만 대면관계가 아닌 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모습을 서슴없이 행함으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느끼게 하고 그러한 모습들이 점차 자신의 내적으로 정착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문제는 실로 작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청소년기는 사회화의 과정으로 자아를 형성하여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불만을 표출할 수 있는 탈출구
참고문헌
cyberculture.re.kr/ 인터넷의 아이들-민경배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 이정복 저. 도서출판 월인. 2003년
한국의 언어문화. 한국의 언어문화 편찬위원회 저. 경북대학교 출판부. 2003년
http://www.khan.co.kr/news/artview.html? artid=200406071839581&code=210000
http://web.cnei.or.kr/jries/web
http://www.ilovechild.or.kr/
http://chonnam.chonnam.ac.kr/
http://shop.tazantech.com/
사이버공간의 사회, 윤영민,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3
컴퓨터통신을 통한 음란물 접촉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
「사회연구」사회연구사 2001년 가을 통권 제2호
「딜레마에 빠진 인터넷 」2002년 홍윤선
http://www.cyadic.or.kr 사이버중독정보센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