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

 1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1
 2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2
 3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3
 4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4
 5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5
 6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6
 7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7
 8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8
 9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9
 10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10
 11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11
 12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12
 13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13
 14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14
 15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시]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팔봉 김기진은 1920년대 초기부터 신경향파 문학론을 전개하고, 그 이후 프로문예운동의 진행과정에서도 중심적으로 활동해 온 작가이자 비평가이다.
1920년대는 3․1운동을 계기로 민족운동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여 나가는 시기로, 특히 1917년 러시아 혁명 이후 일본을 경유하여 유입된 사회주의사상은 강력한 현실대응 이념으로 부각되게 된다. 한국프로문학은 바로 이 사회주의사상의 문학적 표현으로 전개된 것이다. 그리하여 1920년대에는 사회운동에 있어서 사회주의가 대두됨으로써 민족주의와 이념적 대립을 이루게 되며, 문학에 있어서도 민족주의문학과 프로문학이 대립되게 되는 복잡다양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사상사적으로나 문학사적으로 매우 독특한 성격을 갖는 이 시기는 문학과 정치와의 관계가 본격적으로 문제시되었다는 점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사』.한길사. 1984. p.141.
에서도 또한 주목되는 시기이다. 1920년대에는 예술이 곧 정치라는 논리가 성립되면서 ‘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문학과 정치와의 관계설정문제와 동일선상에서 논의되기도 하였던 것이다.
김기진은 이 시기에 ‘문학과 정치는 어떠한 관계에 있어야 하는가.’, 또한 그때 ‘문학의 형태는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을 지속적으로 제기한 작가이자 비평가이기 때문에 의미 있는 인물이라 하겠다. 이미순, 『팔봉김기진 문학론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논문,1988. p1 재인용.


본 발표에서는 김기진의 간략한 연보 소개를 필두로 하여 그가 주도적으로 이끌었던 신경향파와 KAPF에 대해 알아보고, 그 두 그룹의 본질적인 면을 비교해 볼 것이다. 그리고 김기진의 시세계(문학관)를 그의 텍스트를 인용해가며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텍스트에 시세계를 적용시켜 분석해 보려한다.


◀김기진의 연보▶
팔봉 김기진(八峰 金基鎭)은 1903년 충북 청원에서 출생, 배재 고보를 마치고 일본 입교대학 영문학부 재학 중 연극단체 토월회를 조직했으며 사회주의 문학론에 깊이 기울어져 1923년 학업을 포기하고 귀국, 무산문학운동에 뛰어들었다.
잡지․신문에 비평과 시․소설을 왕성하게 발표하면서 1924년 파스큘라, 1925년에 카프를 조직 계급문학 운동의 중심역할을 맡았다.
시대일보․조선일보기자로도 활약하며 장편소설을 쓰기도한 그는 1931년과 34년에 옥고를 치렀으며 한때 사업을 벌였다.
해방 후 6․25때는 종군작가로 활동했고 이후 자유당에 비판적 태도를 취했으며 1960년 경향신문 주필, 5․16후 재건국민운동중앙회장을 역임 했다.
그는 말년에 주로 회고록을 썼으며 1985년 별세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