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

 1  [한국근현대사]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1
 2  [한국근현대사]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2
 3  [한국근현대사]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3
 4  [한국근현대사]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4
 5  [한국근현대사]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5
 6  [한국근현대사]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6
 7  [한국근현대사]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7
 8  [한국근현대사]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8
 9  [한국근현대사]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근현대사]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 론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릴 만큼 우리한국은 그만큼 남들이 예상하지 못할 만한 단기간의 성 장을 이루어 냈다. 경제적인 성장 뿐만이 아니라 정치적, 사회 문화적인 면에서도 고속 성 장한 것은 사실이다. 80-90년대의 한국인은 성장의 고속도로 위에 있는 차처럼 앞으로 앞 으로 뻗어나가고 있었고 그만큼 사람들의 생활도 풍요로워졌다. 모두가 생각하기를 우리 나라가 선진국이 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했으며 이미 경제적인 면에서는 선진국 만큼 의 GDP 수준을 이루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우리에게 닥쳐온 IMF라는 경제위기는 고속 성장하던 한국을 정체의 시기로 접어들게 하였고 이렇게 급작스러운 일에 사람들은 자신들 이 소위 잘 나가던 시대를 그리워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우리들에게 자주 거론 되게 된 사람이 바로 박정희 전대통령이다. 그가 추진했던 각종 경제사업이 대부분 성공적으로 평 가되어지면서 한국이 지금의 위치에 서기까지는 이 사람의 경제성장계획이 크게 이바지 하 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박정희 시대에는 사회 문화 경제 모든 것이 성장발달 했다는 인식이 국민들 머릿속에 박혀있기 때문인 것이다. 하지만 좀더 이성적으로 근본적으로 그 시대를 들여다보면 그 당시의 성장에는 양면적인 성격을 띄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종 산 업인프라 구축과 수출신장, 국민소득의 증대 그리고 산업화 등의 긍정적인 면도 분명 있지 만 이런 긍정적인 점들을 이루어내는 과정에 있어서는 비판받아야 마땅한 것들이 많은 것 이다. 선성장 후분배의 입장에서 우선시 되는 것은 오로지 정부의 경제개발5개년 사업이었 고 이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되어지거나 덜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것들은 모두 짓밟히고 철저히 무시되어져왔다.
민주주의를 표방하고 있었지만 그가 보여주었던 정치의 형태는 분명 권위주의적인 독재자 의 모습이었으며 경제성장에 있어서도 재벌중심의 성장 그리고 외화에 지나치게 의존한 점 등 IMF사태의 원인이 되는 것의 대부분이 바로 이 박정희 시대 때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좀더 박정희와 박정희의 집권시대를 객관적이면서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자 한다.


2. 본 론

(1) 박정희의 결정적인 변신

박정희는 우리 한국사에서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인물일 것이다. 광복이후 혼란 속의 남 한을 지금 이 시대 이 모습으로 이끈 결정적인 인물이기 때문이다. 한강의 기적이라는 겉 으로 보면 눈부신 산업화와 그 이면에 숨은 유신 체제로 인한 수많은 인권 탄압은 아직까 지도 우리 국민의 머리 속에 남아있다. 그럼 박정희란 인물은 과연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될 수 있을까? 우리 나라를 선진국에 가깝게 만든 철의 대통령? 아니면 무자비한 독재자 가 될 겄인가. 조선일보에서 사람들의 인식조사에서 나타난 바에 따르면 아직도 많은 사람 들은 박정희 시대를 회고할 때 가장 떠오
참고문헌
- 박정희, 역사법정에 세우다 (푸른세상 2001, 한상범)
- 알몸 박정희 (사람나라 2001, 최상천)
- 20세기 우리 역사 (창작과 비평 1999, 강만길)
- 다시쓰는 한국 근현대사 (돌베게 2001, 박세길)
- 박정희로부터 역사를 구출하자 (논문, 전재호)
- 박정희 정부의 경제 개발 전략 (논문, 차철호)
- 박정희 체제 18년박전과정에 대한 분석과 평가 (논문, 김일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