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 서사극 - 브레히트의 서사극 연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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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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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사극의 시작

2) 브레히트의 생애와 그의 작업

3) 브레히트의 서사극

4) 브레히트의 서사극 연기론 - 그 이론과 실제

본문내용
현대 연극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 중 브레히트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연출가, 극작가로서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런데 학생으로서 브레히트 작품을 할 때나 그의 이론서를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그의 연기론으로 배우들과 작품을 올릴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그의 연기론은 실천할 수 있는 것인가?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론에 익숙한 배우들에게 그의 연기론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은 아직도 풀리지 않는 문제이다. 그래서 이번 발표에선 그의 이론에 대한 사전적인 조사와 함께 위의 문제에 대해서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럼 먼저 논의에 앞서 서사극과 브레히트에 관해서 알아보겠다.

1) 서사극의 시작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 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더 이상은 객관화되고 논리적인 반증으로 사회를 설명하는 자연주의와 개인들 간의 논리적 개연성으로 사회를 파악하려는 사실주의로는 표현할 수 없다는데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그 의도와 주제는 훌륭했지만 그 표현과 내용이 난해하였으며 실질적으로 심한 계층 분화가 일어났던 사회의 관객 모두에게서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했다. 그 점에서 서사극은 표현주의의 이상적이고 관념화 된 점을 탈피하고 좀 더 객관화되고 이성적인 그리고 교육, 정치적인 면을 강조하면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서사극의 시작은 표현주의의 정신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정신 외에도 표현주의 작품의 작법이나 표현 방법은 서사극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어쨌든 서사극은 연극의 사회 반영이라는 보편적 기능의 또 다른 방법으로 탄생하였다.
서사극의 시작은 피스카토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피스카토르의 저서 은 자서전적인 내용으로 서사극의 시작을 추적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피스카토르의 의도는 자연주의와 표현주의 등 현존하는 극 형식에 새로운 명확성을 부여함으로써 연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 도덕적 목적을 되찾는 것이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미의 정치적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연극이 사실을 다루는 과학 실험실이어야 하며 그 사실은 객관적으로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브레히트는 피스카토르가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강조하면서 그를 “연극사의 가장 중요한 인물의 하나”라고 평가했다. 브레히트는 1939년 스톡홀름에ㅐ서 ‘실험연극에 관하여’라는 제목으로 강연하면서 피스카토르의 기법은 당시에 존재했던 거의 모든 무대 관습을 타파함으로써 극작가와 배우, 무대장치가의 작업에 혁신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서사극 이론/저 브레히트/역 김기선/한마당
서사극의 재발견/이상일 외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론/편저 김석만/이론과 실천
브레히트 연구/저 이원양/ 두레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브레히트 편/이상면/연극과 인간
표현주의 연극과 서사극-현대연극의 이론과 실제
/저 J.L. 스타이안/역 윤광진/현암사
스타니스랍스키와 브레히트의 연기론에 관한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연극영화 전공 이영애/20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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