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1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1
 2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2
 3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3
 4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4
 5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5
 6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6
 7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7
 8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8
 9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9
 10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10
 11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11
 12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12
 13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13
 14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14
 15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15
 16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16
 17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의 우선적인 목표가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인지 혹은 사회환경 개선인지 에 대한 논란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어떠한 입장을 취하든 간에 지역사회복지는 핵심적인 실천기술의 하나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지역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의 중계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양 접근에서 모두 활용될 수 있는 공통적 실천기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사회는 사회복지 실천의 핵심적 수단인 동시에 복지서비스 제공의 중요한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산업화의 진전과 함께 전통적인 지역사회의 개념이 파괴되고, 지역사회의 복지적 기능에 대한 회의를 갖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우리 사회도 산업화 이전에는 가족 및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비공식적인 복지기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나, 지난 30여년의 산업화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사회복지적 기능은 매우 약화되었다.
더구나 정보화사회의 등장은 무경계화, 통합화, 단일화를 지향하는 네트워크의 집중적 성향의 강화와 함께 지역공동체의 의미를 완전히 상실케 하고 있다. 지역공동체의 상실은 심각한 인간공동체 파괴의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산업화와 정보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우리 사회에는 다양한 소외집단들이 출현하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소외집단의 상대적 박탈감이 지나치게 확대되어 사회의 지속가능성까지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되고 그대로 방치하면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유발할 전망이다. 이와 같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지역사회의 해체는 궁극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따라서 사회변화에 따른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하고 유지·발전시켜 나가는 노력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역사회가 해체되고 있는 오늘날에도 지역사회복지는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과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지역사회복지의 당면 과제는 시대 변화에 따른 적절한 실천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한국 사회의 급속한 사회변동에 따른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사회복지의 가치를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차원의 전문적 개입이 필수적임을 인정하고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고는 전통적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실천모델에 대해 고찰하고, 지역사회복지에의 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회변화들을 살펴본 후, 우리 나라 지역사회복지의 과제에 관해 논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의 변화에 대한 고찰을 통해 우리 나라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적 함의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광식(1999). [한국NGO 연구]. 서울: 동명사.

김용택(1991). "외국선진의 지역사회복지," [아산], 제52호. 서울: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pp.16-22.

손연기·한세억(1997). http://www.nca.or.kr/data/journal/1997/2-rp5f.htm.

시민의 신문(1996, 1999). [한국시민사회단체총람1997, 2000]. 서울: 시민의 신문.

심재호(1999). "민간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재편 : 참여와 계획화, 그리고 네트워킹", 1999년 한국사회복지학회자료집.

조선일보(2000). Digital Chosunil http://www.chosun.co.kr/feature/2000/community 0221. html.

오정수(1998). "우리 나라 민간복지 부문의 기능과 구조 개선방안." [사회복지] 제136호. 서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pp.40-52.

오혜경(1996). "영국의 지역사회보호서비스의 전개와 기본조건." [사회복지 리뷰], 창간호.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pp. 73-99.

조희연(1999). "한국 시민사회단체(NGO)의 역사, 현황과 전망 -- 민주화와 시민사회운동."

정무성(1997).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97년 한국사회복지학회 자료집

______(1999). "민간 사회안전망의 필요성과 효율적 구축방안," [민간사회안전망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서울: 실업극복국민운동위원회.

최일섭(1985).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최일섭·류진석(1996).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한국사회복지관협회(2000). [사회복지관백서]. 서울:한국사회복지관협회.

황성철(199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학문적 동향 및 실천," [지역사회복지운동] 제6집. pp.45-68. 서울: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