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

 1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1
 2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2
 3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3
 4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4
 5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5
 6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6
 7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7
 8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8
 9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9
 10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10
 11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11
 12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12
 13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13
 14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14
 15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15
 16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16
 17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17
 18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18
 19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19
 20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Ι. 서론
우리조의 발표 주제와 발표주제들의 간략한 소개로 우리 조에서 다룰 내용들을 소개
합니다.

Ⅱ. 본론

1. 표현주의 연극의 발생
① 표현주의 개념
② 탄생배경과 정의
③ 독일 초기의 표현주의 연극
a. 독일의 표현주의
b. 독일의 새로운 제작양식
c. 미국의 표현주의 : 유진 오닐
d. 초기 독일 표현주의 연극의 사상적 배경

2. 표현주의 연극의 형식
① 형식의 특징
② 미술과 영화
a. 회화적 측면
-색채
-윤곽선
-공간성
b. 건축적 측면
③ 표현주의 희곡의 특징적인 성격과 테크닉

3. 표현주의 선구자들
① 게오르그 뷔흐너
② 어거스트 스트린트베리

4. 작품의 분석
- ‘난파’에 나타난 표현주의

5. 표현주의와의 비교
① 사실주의 : 표현주의
② 상징주의 : 표현주의

6. 표현주의 최초 성공작

7. 우리조의 주관적 표현주의 노트
‘사로잡힌 영혼’을 통해서 본 표현주의

Ⅲ.결론
우리조의 주관적인 표현주의에 대한 정의를 우리가 조사하고 공부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다.
본문내용
Ι. 서론
표현주의 연극은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는데 그것은 일종의 저항 극으로서 1차대전 이전의 가족제도와 관료제도의 권위, 완고한 사회질서, 종국적으로 산업사회와 삶의 기계화에 대한 도전으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 희곡은 니체의 영향을 받아 개인을 찬양하고 항의적인 인간성을 이상화했다. 또한 20세기 초반에 성립된 프로이드와 융의 심리학의 도래는 극작가들로 하여금 자신의 감추어진 비밀스런 심적 상황을 드러내도록 자극했다. 그리고 그 후에 닥친 1차 대전으로 참호 속에 팽개쳐진 병사들의 시체는 표현주의 극작가들로 하여금 자신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작품 내용을 약화시키도록 했으며 인간과 사회에 관해 좀더 섬세한 관심을 갖도록 했다.
표현주의 연극의 정의를 내리자면, 1차 대전 후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반사실주의 연극운동으로 시청각적 연극 수단인 장치, 조명의 강조를 통해 배우연기를 대체했고 일정한 계층을 대표하는 유형적 인물이 등장했으며 전보문체의 대사, 스타카토, 비명, 울부짖음 그리고 기계적이고 왜곡, 과장된 동작을 통해 인간의 내적 진실을 극대화 시켜 표현하고자 했던 연극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주의 연극은 후에 극장주의 연극운동이나 서사 극에 영향을 끼쳤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표현주의 연극의 탄생배경을 중심으로 미술과 건축적 측면에 있어서의 표현주의와 사실주의나 상징주의와 표현주의와의 비교, 표현주의의 무대화에 대해 연구하며, 주관적인 우리들만의 표현주의에 대해 정의 내려 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표현주의 연극의 발생
① 표현주의 개념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으로 특색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 혼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라는 데 있다. 이 운동은 우선 회화에서 시작되어 다른 조형예술을 거쳐 문학․연극․영화․음악에까지 미쳤다. 1차 세계대전의 혼란한 시기에 추진된 혁신적이고 촉발적인 운동이었으며 표현주의 작가들은 기존 질서의 진부하고 낡은 것을 허물어 버리고 새롭고 신선한 것을 찾으려 했다.
② 탄생배경과 정의
표현주의는 우리의 주변세계를 인식하고 묘사하는 기본적인 양식의 하나이다. 일반 관객에게 표현주의 연극에 대해 묻는다면 그는 다소 막연하게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이유는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
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는 이론을 밝히진 못했지만 한 가지 모든 표현주의 희곡에 공통된 요점은 그것은 매우 엄격한 반사실주의 연극이라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몹시 거친 신낭만주의로 시작되어 변증법적 사실주의로 발전되었다.
참고문헌
1. “표현주의 연극와 서사극” (J.L.스타이안 / 윤광진 번역 / 현암사 / 1988)
2. “연극의 이해” (김성희 / 태학사 / 1999)

3. “한국의 공연 예술-한국 연극사” (이두현 외 8인 / 현대미학사 / 1999)
4. “우리 연극 100년” (조근태 / 현암사)
5. “희곡의 이해와 감상-국내편” (오영미 편 / 태학사 / 1997)
6. “김 우 진” (서연호 / 건국대학교 출판부)
7. “김우진 희곡 연구” 석사논문(손영성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 1997)
8. 박찬기, 표현주의 문학론, 민음사, 1990.
9. 김주연, 독일문학의 본질, 민음사, 1991.
10. R. S. Furness (김길중 역), Expressionism,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5.
11. J.L. 스타이안 (윤광진 역), 표현주의 연극과 서사극 - 현대연극의 이론과 실제, 현암사, 1988.

보조 참고문헌
연극개론, 김익두, 한국문학사, 1997
세계 연극사, Edwin Wilson․Alvin Goldfarb 지음/ 김동욱 옮김, 한신문화사, 2000
표현주의 연극과 서사극, J.L 스타이안/ 원광진 옮김, 현암사, 1988
유진 오닐, 박용목,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김우진과 채만식의 희곡연구 - 배봉기, 태학사
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 양승국, 태학사
김우진, 학국극예술학회 편,
김우진의 연구, 정보암, 경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3
한국 현대희곡 연구 , 김성희, 태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