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사회변화와 직업)

 1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사회변화와 직업)-1
 2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사회변화와 직업)-2
 3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사회변화와 직업)-3
 4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사회변화와 직업)-4
 5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사회변화와 직업)-5
 6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사회변화와 직업)-6
 7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사회변화와 직업)-7
 8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사회변화와 직업)-8
 9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사회변화와 직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사회변화와 직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

I. 사회변동의 동인

II.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
1. 농경사회
2. 현대산업사회
3. 탈산업사회
4. 미래사회
본문내용
사회변동과 직업의 변화

I. 사회변동의 동인

농경생활을 한 지난 천 년간 사회는 별로 변화가 없었다. 신라시대에 우경법을 사용했다고 역사에 기록되어 있는데 최근까지도 소를 이용해 논과 밭을 갈았다. 농업기술이 천 년전의 기술과 대차가 없고, 도덕과 사상면에서도 그러했고, 정치인들의 정쟁양상도 사극을 보면 현재와 유사하다. 그러나 최근 40 여 년의 한국의 변화는 그야말로 돌연변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급격한 변화를 겪었고 또 겪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동의 동인이 무엇인지를 고찰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본다.
역사를 돌이켜 보았을 때 농경시대의 정체된 사회에서 산업사회가 되면서 사회는 급속도로 변동했다. 유럽에서 200년 이상 걸린 것을 우리는 40여년만에 따라 가고 있으며 일본은 100 여 년 걸려 선진국이 되었다. 이렇게 볼 때 이를 구별 짓는 요소는 바로 기술이라 볼 수 있다.
전통사회와 현대사회를 구분 짓는 기준이 과학 기술이며, 현대사회와 미래사회를 구분 짓는 기준도 과학 기술일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사회변동의 원동력은 과학 기술의 발전임을 알 수 있다.
보통 과학과 기술을 합해서 과학기술이라고 하지만 원래 과학과 기술은 다른 것이다. 과학은 본질적으로 자연법칙을 추구하는 학문으로 기술보다는 오히려 철학에 가까우며 뉴턴의 시대만 하더라도 과학은 자연철학으로 철학의 한 분야였다. 기술은 인간 생활의 편의를 위하여 자연을 변조 가공하는 능력을 말한다. 과학과 기술의 공통점은 다 같이 자연을 대상으로 한다는데 있다. 과학은 자연현상에 대한 호기심에서 출발하였으며 과학은 학자가 발전시켰지만 기술은 생산현장의 노동자들에 의해 전수되고 발전되었다. 과학이 기술의 바탕이 되고 기술이 과학의 응용이 된 것은 17세기 이후의 일이다. 그 이전에는 기술은 기술대로 과학은 과학대로 서로 별 관계없이 발전하였다. 과학과 기술의 관계는 먼저 과학이 기술을 도입하여 경험과 관찰에서 필요한 장비를 개발함으로써 이를 활용한 과학이 보다 정밀해지면서 시작되었다.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