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환자 간호 레포트

 1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1
 2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2
 3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3
 4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4
 5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5
 6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6
 7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7
 8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8
 9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9
 10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10
 11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11
 12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12
 13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13
 14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수환자 간호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병태생리

2. 복수천자의 적응증

3. 복수천자 금기증

4. 복수천자
(1) 천자술
(2) 치료적 복수 천자(large volume paracentesis)

5. 경정맥경유 간속문맥 전신순환지름술(TIPS)

6. 복강정맥 지름술

7. 복수 분석

8. 합병증

9. 간호중재

10. 식이요법
본문내용
치료적 복수 천자(large volume paracentesis)
- 복수(ascites)는 간 경변의 원인이 교정되지 않으면 10년 내에 약 60%에서 발생하며, 간 경변 환자들의 입원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합병증이다. 복수의 발생은 간 경변의 비대상성을 의미하며 예후를 예측하는 중요한 인자인데, 환자의 15%가 1년 내에 44%가 5년 내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복수가 발생한 환자들의 75-85%가 간 경변이 원인인데, 복수생성의 가설로서 저관류설(underfilling theory), 과충만설(overflow theory), 말초혈관확장설(peripheral vasodilation theory)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말초혈관확장설이 유력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복수천자(abdominal paracentesis)는 복수의 원인을 밝혀내는데 가장 빠르고 비용효과적인 방법이며, 저염식과 이뇨제로 조절되지 않은 난치성 복수(refractory ascites)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이다.
- 복부둘레가 증가하고, 갑작스럽게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복수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환자들은 복부비대로 숨이 차고, 불편하며, 복벽에서는 확장된 정맥과 피부가 터져 생기는 선을 볼 수 있다. 간경화환자에게는 제대탈장이 자주 일어나고 체액과 전해질의 불균형이 나타난다. 복수는 복부의 타진으로 사정한다. 체액이 복강 내에 축적되면 환자가 앙와위로 있을 때 옆구리가 돌출된다. 체액 축적을 확인하는 방법은 이동성 둔탁음이나, 체액파동을 이용한다. 체액파동은 체액이 다량 축적되었을 경우에만 확인이 가능하다. 매일 복부둘레와 체중을 측정하여 복수의 진행과 치료에 대한 반응을 살펴볼 수 있다.

1. 병태생리
- 복수가 발생하는 기전은 완전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문맥고혈압과 모세혈관압의 증가와 손상된 간을 통과하는 정맥혈의 폐쇄 등이 원인으로 언급된다. 또한 내장을 순환하는 혈관의 이완(식도원위부로부터 간과 비장을 포함한 직장 중간까지 위장관계의 동맥공급과 정맥배액)도 유력한 원인으로 본다.
참고문헌
성인간호학-군자출판사
성인간호학-현문사
2013년 대한간학회 -복수천자 Abdominal Paracentesis 김석배
2005년 대한간학회 간경변성 복수의 치료 가이드라인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복수환자 간호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