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레포트

 1  버섯 레포트-1
 2  버섯 레포트-2
 3  버섯 레포트-3
 4  버섯 레포트-4
 5  버섯 레포트-5
 6  버섯 레포트-6
 7  버섯 레포트-7
 8  버섯 레포트-8
 9  버섯 레포트-9
 10  버섯 레포트-10
 11  버섯 레포트-11
 12  버섯 레포트-12
 13  버섯 레포트-13
 14  버섯 레포트-14
 15  버섯 레포트-15
 16  버섯 레포트-16
 17  버섯 레포트-17
 18  버섯 레포트-18
 19  버섯 레포트-19
 20  버섯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버섯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균류와 버섯
1. 균사와 포자
2. 균류의 정의
3. 균류의 분류학적 위치
4. 버섯의 정의

Ⅱ. 생태계에서 버섯의 역할
1. 낙엽 분해자
2. 목재 분해자
3. 균 근

Ⅲ. 버섯의 생활방식
1. 땅 속의 버섯
2. 땅 위의 버섯

Ⅳ. 식용버섯
1. 버섯의 생산량
2. 산림에서 채취하는 식용버섯

Ⅴ. 독버섯
1. 독버섯의 종류와 중독 증상
2. 독버섯 중독사고 발생 현황과 예방법
3. 독버섯에 대한 잘못된 상식

Ⅵ. 버섯으로 오인하는 티벳버섯과 석이
1. 티벳버섯
2. 석 이

Ⅶ. 균류의 생물 다양성 보존
1. 균류의 생물다양성 보존 개념
2. 균류의 생물다양성 보존 저해 요인
3. 균류의 생물다양성 보존 방안
본문내용
균류의 몸체는 가느다란 실 모양의 균사들로 이루어져 있다. 균사는 속이 빈 관 모양이며 그 속에 핵, 미토콘드리아 그리고 다른 소기관 등 생명 활동에 필요한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균사의 중간 중간에는 격막이 있어 세포의 내용물을 안정화시키는데 이는 균류에서 세포의 기본 단위 역할도 한다. 균사는 식물 뿌리의 생장과 비슷한 방법으로 균사의 끝부분만 생장하는 특성이 있다. 또한 균사는 세포 외부로 효소를 분비하여 주변에 있는 영양분을 분해한 후, 그 분해된 양분을 흡수하면서 살아간다. 식물이 뿌리에서 양분을 흡수하는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균사도 양분을 흡수한다고 볼 수 있다. 각각의 균사들은 직경 5~20 ㎛ 정도로 매우 작아 현미경을 통해서만 명확하게 볼 수 있다. 균사들이 생장 분화하면서 균사 덩어리를 이루게 되는데 이를 균사체라고 한다. 즉 우리가 균류를 볼 때 맨눈으로 균사를 볼 수 있는 것은 균사가 아니라 균사체인 것이다. 균사체는 더욱 분화하여 식물의 씨앗을 만드는 꽃처럼 포자를 만드는 복잡한 구조물인 자실체를 형성한다. 우리가 식용하는 버섯의 부분도 바로 자실체이다. 균류의 포자는 핵상이 단핵(n)으로 산포된다. 대부분의 균류는 형태적으로 같은 생식세포를 만들며 같은 성을 가진 포자들끼리 서로 융합하지 않고 다른 성을 가진 포자와 융합한다. 이것은 대립유전자의 존재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동일 종에서 다른 균주(품종)를 만들게 되며, 포자들은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표시한다. 그러나 일부 균류는 같은 성을 가진 포자끼리 융합하거나, 형태적으로 다른 생식세포를 만들기도 한다.



균류는 핵이 핵막으로 둘러싸여 있는 진핵생물로 스스로 양분을 만들 수 없기에 외부에서 이미 만들어진 양분(식물 또는 다른 생물)을 이용한다. 일단, 균류는 그들의 균사를 이용하여 외부 영양분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를 분비한다. 이후 효소에 의해 분해된 영양분을 흡수하는 영영 방식을 가지고 있다. 세포벽에는 키틴과 β-글루칸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참고문헌
가강현, 박 현, 윤갑희, 박원철, 여운홍. 2003. 홍릉수목원의 버섯. 임업연구원 연구자료 제207호.
가강현, 윤갑희, 박원철. 2007. 우리의 삶속에 자리잡은 임산버섯.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신서 제19호.
가강현. 2007. 통계자료로 본 우리나라의 버섯산업. 월간버섯 9월호.
가강현. 2007. 가을철 독버섯을 조심하자. 산림 10월호.
농림수산성. 2006. 버섯관련 내부자료. 13p.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2004. 한국의 버섯. 동방미디어(주). 467p.
이지열. 1988. 원색한국버섯도감. 아카데미서적.
조원대. 2007. 응용미생물과의 연구현황 및 방향. 국내 버섯산업의 방향과 비전제시를 위한 워크숍. 농업과학기술
하고 싶은 말
버섯[균류와 버섯.생태계에서 버섯의 역할.버섯의 생활방식.식용버섯.독버섯.티벳버섯과 석이.균류의 생물 다양성 보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