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음식문화 레포트

 1  독일음식문화 레포트-1
 2  독일음식문화 레포트-2
 3  독일음식문화 레포트-3
 4  독일음식문화 레포트-4
 5  독일음식문화 레포트-5
 6  독일음식문화 레포트-6
 7  독일음식문화 레포트-7
 8  독일음식문화 레포트-8
 9  독일음식문화 레포트-9
 10  독일음식문화 레포트-10
 11  독일음식문화 레포트-11
 12  독일음식문화 레포트-12
 13  독일음식문화 레포트-13
 14  독일음식문화 레포트-14
 15  독일음식문화 레포트-15
 16  독일음식문화 레포트-16
 17  독일음식문화 레포트-17
 18  독일음식문화 레포트-18
 19  독일음식문화 레포트-19
 20  독일음식문화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음식문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독일음식의 지역별 특징

독일은 식문화의 지역별 특성이 강한데, 주로 라인강을 경계로 하여 나눴을때 북부 독일은 바다에 접해 있어 어패류 및 해산물요리가 풍부하고, 남쪽은 전반적으로 육류요리가 발달했으며 소시지와 맥주, 감자요리가 많아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독일요리에 가장 가깝다. 아시아와 이어진 동부지역은 파프리카와 캐러웨이 등 강한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며, 라인강유역의 서부 지역은 포도재배지가 많아 와인이 많이 나고 다른 지방에 비해 양념이 강하지 않은것이 특징이다.
발트해와 인접해 있는 북부지방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영향으로 청어와 같은 생선과 해산물을 많이 먹는다. 대표적인 홀슐레스비히 - 홀슈타인(Schleswig - Holstein)의 훈제요리인 스프랫이 있다. 옛 독일 어부들은 음식보존을 위해 훈제방식을 사용해 왔는데, 청어과인 스프랫은 6인치 가량의 생선으로 해안과 가까운 물이나 강의 입구에 서식하며 지방이 많아서 훈제하기에 적합해 대표 요리로 발달했다.
한편, 남부지방은 돼지요리가 발달했는데, 이는 우리나라에서 개(犬)가 그러했듯이 독일에서 돼지는 살아있는 예비식량이었고 쓰레기 처리 시스템이었기 때문이었다.
각 지역에 따라 고유의 특별한 요리법을 가지고 있는데, 바이에른 사람들은 고기를 일정시간 맥주에 담갔다가 먹으며 라인란트 사람들은 마늘과 고추냉이, 육두구씨 등을 사용하는 다양한 조리방식을 갖고 있다.

독일음식의 지역별 특징에 따른 역사적 변천

독일 음식의 역사적 변천 역시 지역적 차이에 의해 다양하게 나타난다. 로마의 역사가 타키투스는 그 당시 로마에 온 게르만족 조상들의 음식을 일컬어 단순하고 빈약한 음식이라 했는데, 그 당시 게르만인들은 오트밀과 거친빵, 치즈, 사냥한 짐승들을 먹었다고 한다. 그러나 게르만족이 로마에 정착한 후 식생활은 크게 변화했다. 기독교를 받아들이며 예술, 일상생활, 식생활 등에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 로마의 영향으로 금은제품의 용기를 사용했으며 식기가 대단히 화려해졌다고 한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독특한 음식을 먹기 시작했는데, 고기를 꼬챙이에 끼워 굽고 양념한 소시지, 훈연한 육류, 염장한 어류, 꿀 케이크 등을 만들어 먹었다. 안식일에는 생선으로 식사를 하고 음료는 역시 맥주, 사과 술, 우유 등을, 부자는 와인을 마셨다. 그리고 이때부터 수도원의 수사나 수녀들은 알콜 음료를 만들어 마시기 시작했다고 한다.
르네상스 시대에 와서는 식품이 더욱 다양해졌고, 생선이나 소, 조육류는 특별히 사육을 해 생산량이 증가하게 됐다, 주방의 기구들도 다양해졌으며 식탁의 그릇이나 기구가 화려해졌고, 음식에 대한 새로운 관습도 많아졌을 뿐 아니라 요리책도 많이 출간됐다고 한다. 1700년대에 들어와서는 새로운 형태의 식생활 형식이 정해졌고, 비로소 프랑스의 영향에서 벗어나게 됐다. 작은 잔에서 큰 머그 음료 잔으로 바뀌었고, 부드러운 케이크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