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

 1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1
 2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2
 3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3
 4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4
 5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5
 6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6
 7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7
 8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8
 9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9
 10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10
 11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11
 12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12
 13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13
 14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중국의 언어와 문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의 문자는 그 확실한 기원이 지금으로부터 적어도 3300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550년의 한글역사에 비하자면 상당히 긴 역사를 가진 문자이다. 지금은 사라진 고대 수메르인의 설형(楔形)문자나 이집트의 상형(象形)문자를 생각해보자. 한자(漢字)는 3000년 전의 문자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문자이다.

1. 한자(漢字)의 역사

(1)한자의 기원
동한(東漢)의 허신(許愼)이 쓴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는, “상고시대 성인 복희씨가 최초로 위로는 천문을, 아래로는 지리를 관찰하고 팔괘를 창조하여 이로써 객관적 세계를 표상하였다. 그 후에 또 성인 신농씨가 새끼줄로 매듭을 지어 사건을 기록하는 방법을 발명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복잡한 객관적 사물을 완전히 표현해 낼 수 없어서 폐단이 많았다. 황제(黃帝) 시대에 이르러 사관 창힐(蒼詰)이 진정한 의미의 문자를 창조했다. 이로 인하여 천하를 통치할 수 있었으며, 한자는 이렇게 생겨난 것이다.” 라 말하고 있다. 전설에 의하면 창힐은 새와 야수의 발자국을 보고 영감을 얻어 그 자취가 사물을 구분하는 표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각종 사물을 대표하는 부호인 한자를 창조했다. 이 일이 하느님을 경악케 하여, 곡식 알갱이가 비처럼 세상에 뿌려졌고, 귀신들도 이 일로 인해 놀라서 한밤에 울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전설에 불과한 것이고, 보다 과학적으로 추론해볼 때 한자는 그림에서 기원했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옛사람들은 생산과정과 생활 중에 기록을 위하여 벽에 간단한 선으로 사물의 형체를 그렸는데, 이것이 점점 문자로 발전한 것이다. 이러한 도형문자가 부단히 누적되고 대대로 전해져 비교적 완벽한 문자체계를 이루게 되었다.
그런데 한자의 창제가 전설 속의 성인과 전혀 무관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창힐은 사관으로서 역사를 기록하기 위하여 민간에 나가 문자를 채집하여, 총명한 머리로 민간에서 만들어진 문자를 모아 정리하고 규범화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한자는 분명 사람들이 생산활동과 생활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창조한 것이다. 그러나 그 옛날 한자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사용할 수 있었던 사람들은 필경 소수에 불과했을 것이다. 이 때문에 한자의 창조와 기원이 소수의 특권계급에 의해서 신비화되었던 것이다. 중국인의 전통관념 가운데 성인의 문자창제설은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중국문화에 담긴 중국어 이야기, 노보원 저/박영종·엄귀덕 역, 다락원, 2003
우리가 몰랐던 또 하나의 중국, 장젠화 저/장인영 역, 넥서스, 2004
한자의 역사, 아츠지 데츠지 저/김언종 박재양 역, 학민사, 1999
한자왕국, 세실리아 링크비스트 저/하영삼 김하림 역, 청년사, 2002
중국어란 무엇인가, 최영애, 통나무,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