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

 1  [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1
 2  [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2
 3  [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3
 4  [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4
 5  [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5
 6  [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6
 7  [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7
 8  [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8
 9  [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9
 10  [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화론] 일본인의 기업정신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서론

1. 목적

우리에게 일본이란 나라는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잘 알지 못하는 나라이다. 우리는 일본에 대해 오히려 더 왜곡된 사실을 가지고 있고 일본 강점기의 역사를 가진 이유에서 일지 모르겠지만 어느 부분에 있어서는 매우 비판적이며 또 어느 한편으로는 매우 긍정적인 입장을 가진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것은 아마도 역사적인 이유도 있겠지만 일본인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에 어떠한 현상에 대해서 단편적인 지식만을 알고 있거나 왜곡된 사실을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나는 이번 과제를 통해 일본인의 문화를 조금이나마 이해하기 위해서 일본의 기업정신에 나타난 유교정신에 대해서 논의해 보려고 한다.

2. 연구방법

이 과제는 문헌연구에 중심을 두어하였다. 첫 번째 국화와 칼과 일본의 풍속과 문화라는 책은 일본문화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이용하였고 두 번째 일본의 기업사회라는 책은 일본의 유교문화가 어떻게 일본의 기업사회에서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많이 참조하였으며 세 번째 동아시아 문화전통과 한국사회라는 책에서는 일본의 기업정신에 대한 유교 자본주의 담론의 현실성에 대한 부분을 많이 참조하였다.

3. 글의 구성

서론 부분에서는 일본이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이유가 무엇인지 언급하고 본론에서 설명될 것이 무엇인지 간략히 논의할 것이다. 본론에서는 두 개의 파트로 나누어서 첫 번째 파트는 일본의 유교적 기업문화가 무엇인지 다룰 것이고 두 번째 파트에서는 이러한 유교적 기업문화라는 것이 현실적으로는 완전히 들어맞는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할 것이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본론에서 다룬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나의 생각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다.

4. 일본 기업문화의 개관

서구에서 자본주의의 선도적 발전을 설명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 최초의 학자는 막스 베버이다. 막스 베버는 근검/절약을 강조하는 개신교신앙이 서구의 봉건적 질서를 무너뜨리고 자본주의를 탄생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제공하였다고 주장하며, 이는 세계 종교 중 개신교만이 유일하게 이윤추구라는 자본
참고문헌
백산서당. 문옥표 외
한경구
학문사. 일본의 기업사회
을유문화사. 국화와 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